반 총장에 힘 보탤 수 있냐는 질문에 "얘기해 봐야"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6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현 정치 상황에 대해 말했다.

김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과 관련해 "문제없이 가결될 것"이라며 "그 후에는 새로운 정치 세력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 내 비주류가 탄핵찬성 입장에서 다시 반대로 선회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지금 기류로는 가결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헌법재판소에서 인용 역시 크게 늦춰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6월 말 쯤 대선을 치른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탄핵 후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는 황교안 국무총리를 교체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처음에는 거국총리 얘기를 했지만 탄핵으로 방향을 몰면서 총리 문제는 더는 거론할 수 없는 상태가 됐다"며 "시간적으로도 교체는 불가능"이라고 했다. 김 전 대표는 이어 "탄핵 이후 정계개편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새누리당은 지금 형태로 계속 갈 수 있느냐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라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내년 1월에 들어오면, 그를 중심으로 세력이 형성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시선집중’ 진행자가 "반 총장이 어떤 정치선언을 한다면 힘을 보탤 여지가 있나"라고 묻자 "각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얘기를 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김 전 대표는 또 "패권세력이 집권했을 때 나오는 폐단이 대통령들의 실패 원인 중 하나였다"며 "새로운 정치세력이 탄생하려면 패권과 관련이 없는 사람들이 모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이탈세력과 연대해 '비패권지대'를 만들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은 단정적으로 얘기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 전 대표는 "탄핵 이후에는 개헌문제가 다시 거론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국민들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 때문에 촛불시위를 벌이는 것인 만큼 이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얘기를 하게 될 것"이라며 "대선주자들도 개헌 공약을 많이 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인 전 대표 / 연합뉴스 DB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