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설치 관련해 “국민들의 외침에 국회가 응답할 때”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이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 서지민 기자

※ [공감신문 생생국회]는 일반 취재기사와 취재사진을 혼합한 기사형태로, 공감신문 기자들이 국회 내부를 직접 뛰며 현장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이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손혜원·서영교 의원 관련 의혹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경위파악 후 당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SBS의 보도에 따르면 손 의원은 본인의 친인척·재단·지인의 명의로 2017년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집중 매입해 투기 의혹을 불러 일으켰다.

또 서 의원의 경우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지인의 자녀 재판 관련 청탁을 한 의혹이 보도됐다.

이에 이 의원은 “당 차원의 조사와 경위파악 후에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내에서 손혜원·서영교 의원과의 소통과 해명이 없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 의원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공식적인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정보를 얻을 수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 차원에서 기사 이면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관련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당이 할 수 있는 정치적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지도부에서 어느 정도의 조치가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지, 국회 상황에서 납득이 되는지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이 현안브리핑을 하고 있다. / 서지민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이 의원은 “공수처 설치에 대한 국민의 외침이 갈수록 높아진다. 청와대 청원은 단 9일만에 21만여명이 동의했다. 한마음으로 공수처 설치를 촉구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권력형 비리를 감시하고 사정기구의 측면도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보다 깨끗하고 투명한 정부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들의 외침에 국회가 응답할 때다. 민주당은 문정부와 함께 공수처 설치와 각종 개혁 입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