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초밥 만들기, 유부·계란·연어초밥 레시피.(사진=ⓒGetty Images Bank)

초밥은 식초에 버무린 밥에 회나 채소, 달걀 등을 얹거나 채워서 만드는 일본식 요리다. 전문 일식집 만큼은 아닐테지만, 초밥 만들기는 재료와 밥을 주무를 수 있는 손만 있다면 얼마든지 맛있게 만드는 것이가능하다. 집에서도 맛있는 초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초밥 레시피를 알아보자. 

초밥 단촛물

좋은 초밥을 만들기 위해서는 밥이 중요하다. 초밥을 만들 때 사용하는 밥은 우리가 먹는 찰진 밥이 아닌, 식초와 설탕 등으로 간을 한 단촛물을 이용한 밥이다. 따라서 초밥 단촛물을 만드는 것은 초밥 만들기에 있어 중요한 과정 중 하나이다. 

초밥 단촛물 만들기 

1. 냄비에 식초, 소금, 설탕을 4 : 4 : 1 비율로 넣는다. 

2. 약한 불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가열한다. 

3. 여기에 다시마 1조각을 넣고 그대로 식힌다.  

4. 마지막으로 레몬즙을 넣어 새콤한 맛을 더 해준다. 

단촛물은 보통 쌀이 3컵일 때 식초를 180ml 정도로 잡는다. 완성된 단촛물을 밥에 넣고 밥알이 상하지 않게 잘 비벼주면 된다.

유부초밥 만들기

유부초밥은 유부 속에 밥을 채워 만든 초밥이다.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에 설탕과 식초, 소금으로 간을 하여 다양한 속재료와 함께 유부 속에 채워 만든다. 만들기가 매우 간단하여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 중 하나이다. 

유부초밥 레시피 

재료: 유부 100g, 무순 30g, 게맛살 2개, 단무지 2줄,조린 우엉 20g, 쌀 2컵, 미나리 1/2줌, 물 2컵, 다시마 2장, 청주 1작은술,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2작은술 

1.쌀을 깨끗이 씻은 후 30분간 불린 후 냄비에 청주, 다시마를 넣고 밥을 짓는다. 

2. 1의 과정이 끝나면 용기에 담아 식초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2의 과정은 밥이 따뜻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 

4. 무순을 세척해준 후 물기를 빼고 단무지, 우엉, 게맛살은 3cm 길이로 채썬다. 

5. 미나리의 잎을 떼고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6. 유부는 한쪽 면을 자른 후 준비한 재료를 올린 후 돌돌 만다. 

7. 가운데 부분을 데친 미나리로 묶음녀 유부 초밥 만들기 완성.

계란초밥 만들기

회 종류가 아닌 계란 초밥이나, 소고기 초밥을 만들 때에는 밥과 재료가 잘 붙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경우에는 밥이 너무 꼬들꼬들한 경우다. 따라서 밥의 찰기가 약간은 남아있는 것이 좋다. 밥이 단촛물과 배합한 후, 너무 오래 시간이 지나지 않도록 주의하자. 

계란초밥 레시피 

재료: 계란 8개, 가쓰오부시 또는 다시다(조미료), 설탕, 소금 약간, 기름, 김, 밥, 기름

1. 달걀 8개 기준으로 물 240g을 넣어준다. 

2. 가쓰오부시 또는 다시다 5g을 넣어준다. 

3. 설탕 40g과 소금을 아주 조금 넣어준다.

4. 달걀 8개를 넣고 저어주면서 달걀물을 완성한다. 

5. 사각형 모양의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걀을 부쳐준다. 

6. 달걀을 말아 한 쪽으로 몰아넣은 후, 수시로 기름을 둘러주면서 계란물을 부어 계란말이를 만들어준다. (말이는 약 4단~5단 정도) 7. 완성된 계란말이는 먹기 좋게 썰어준다. 

8. 밥에 계란을 얹어준 후 김으로 가운데를 말아주면 완성.

연어초밥 만들기

집에서 연어 및 연어 소스를 만들어 대만 연어초밥 못지 않은 맛과 비주얼을 낼 수 있다. 

연어초밥 레시피 

.1. 수분이 적도록 고슬고슬한 밥을 지은 다음 배합초를 넣고 섞어준다. 이 때, 배합초를 밥에 한꺼번에 넣으면 밥에 수분기가 많아지고간이 셀 수 있기 때문에 맛을 보며 넣는다.

2. 배합초를 섞은 밥을 동그랗게 말아 초밥의 형태로 만든다.

3. 밥에 적당량의 고추냉이를 얹고 생연어를 먹기 좋게 잘라서 고추냉이 위에 올려집에서 초밥만들기를 완성한다.

연어소스는 마요네즈와 레몬즙, 꿀, 고추냉이와 양파를 넣어 섞음으로써 간단하게 만들어낼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