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은 새누리당이 제대로 된 보수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함"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20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박계 집단탈당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냈다.

유승민 의원은 탈당이 갖는 의미는 단순 탈당이 아닌 새누리당이 제대로 된 보수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함이라고 밝히면서 비박이 탈당할지 말지는 모두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에게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탈당을 결심했다고 하더라도 결행을 위해서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면서 "밖에 나가서 원내교섭단체(20석 이상)를 만들고 하려면 탈당 명단도 확정돼야 하는데, 같이 결행할 의원들을 설득하는 데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탈당은 국회의원 각자가 정치생명을 걸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바로 탈당하자는 분들도 있지만 누가 같이 결행을 할 것인지에 대해 점검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단순히 탈당하는 게 목적이라면 어떻게든 핑계나 명분을 찾아서 탈당하면 되지만 탈당하는 게 목적은 아니다"라면서 "우리 당이 진짜 제대로 된 보수정당으로 거듭나는 개혁을 하고, 그 과정에서 어떤 아픔이 있어도 감수하겠다고 한다면 제가 탈당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유 의원은 "저는 당이 개혁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0.1%도 없는 건지 그걸 지켜보겠다는 생각이 강하다"며 "친박(친박근혜)측이 정치생명을 연장하는 데만 집착해 당을 개혁할 의지가 없고,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도 같은 생각이라면 희망이 없지 않겠느냐"고 밝혀 결단이 빨라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유 의원은 "지금과 같은 급박한 상황에서 정우택 원내대표의 대표 권한대행 체제로 당분간 가겠다는 건지, 아니면 다른 누군가를 비대위원장으로 추천·임명할 것인지 등에 대한 얘기가 전혀 없다"면서 "친박계에서 '유승민 비대위원장'을 거부하는 건 좋은데 그렇다면 앞으로 당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비대위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정우택 원내대표가 어떤 해법을 갖고 있는지를 공식적으로 듣고 싶다"고 거듭 강조, 이에 따라 자신의 거취를 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승민 의원 / 연합뉴스 DB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