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 묘소 방문해 통합과 화합 거듭 강조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1일(현지시간) 미국의 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의 묘소를 방문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 주 스프링필드에 있는 링컨박물관을 찾았다.

이날 일리노이 주 스프링필드의 링컨 묘소를 찾은 반기문 사무총장은 링컨 대통령에게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링컨 대통령 시절에 미국은 가장 심하게 분열돼 있었다. 링컨 대통령은 통합과 화합의 리더십으로 미국인의 결속을 이끌어냈다"고 평가했다. 반 총장은 지난 기자간담회에서도 통합과 화합을 강조했었다.

링컨 대통령은 업적은 일반적으로 노예 해방 선언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미국인들은 분열 직전의 미국을 통합시킨 것을 더 큰 업적으로 평가한다.

반 총장은 링컨박물관도 방문해 다시 한번 통합의 리더십을 강조했다. 스프링필드 시장 및 지역 정치인들이 있는 자리에서 링컨 대통령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문구를 언급하면서 미국인뿐 아니라 많은 사람의 가슴속에 오래 남아 있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링컨박물관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쓴 링컨 전기를 보여주면서 "대통령 중에서 링컨 전기를 쓴 사람은 노 대통령이 유일하다"고 말하자 반 총장은 "나를 외교보좌관으로 발탁해 줬을 뿐 아니라 유엔 사무총장이 되도록 지도해 준 분"이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