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우엉차의 효능, 만드는 법 등 자세하게 알아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우엉은 여배우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꾸준히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우엉을 생으로 먹는 것보다 말려서 차로 마시는 것이 더욱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이어트에 좋은 우엉차의 효능, 만드는 법 등 자세하게 알아보자. 

우엉차(우엉) 효능

우엉은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장에 좋은 음식이다. 또 배변이 촉진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다. 또 우엉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풍부해 혈당을 안정화시키고 당뇨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 우엉에 풍부한 이눌린은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거나 방광염, 신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다만, 우엉의 성질이 차니 몸이 냉한 체질이거나, 잦은 설사를 하는 분, 저혈압인 분들은 섭취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좋은 우엉 고르는법

우엉요리, 또는 우엉차를 위해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우엉을 구입할 때 보다 좋은 우엉을 구입하는 요령을 아는 것이 좋다. 품질이 좋은 우엉고르는법은 우엉에 흙이 묻어 있으며, 잔뿌리가 존재하고, 굵은 부분이 기다랗게 생긴 우엉이 좋다. 또한 우엉을 휘었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은데 잘못하면 끊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 밖에 우엉 향이 진한 것이 좋은 우엉으로 우엉고르는법을 통해 좋은 우엉을 고를 수 잇다.

우엉차 만들기

우엉은 보통 대형 재래시장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우엉고르는법을 통해 좋은 우엉을 골랐다면 흙과 모래가 많이 붙어있는 우엉을 골랐을 것이다. 우엉에 붙어있는 흙과 모래는 너무 힘을 줘서 닦게 되면 우엉껍질이 다 벗겨지고, 이로 인해 껍질에 함유된 이눌린이라는 천연 인슐린 성분이 날아갈 수 있어 조심히 닦아낸다. 그 뒤 가래떡을 잘게 썰 듯이 고르게 잘라준다. 단, 너무 작게 썰면 우엉말리기가 끝난 후에 아주 작아져 덖는 과정에서 타거나 그을릴 수 있어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는 것이 좋다. 너무 커도 좋지 않으니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야 한다. 그 뒤 우엉말리기는 통풍이 잘되는 곳이나 건조기를 이용하면 되며, 마지막으로 약한 불에 우엉을 덖으면 우엉차를 마시기 위한 우엉말리기가 끝이 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