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당규따라 ‘출마 자격’ 논란 여전...洪 “황, 피선거권 자격 운운 난센스"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에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9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했다. 이에 당헌·당규에 따른 황 전 총리의 전대 출마자격 논란은 재점화되고 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한국당 중앙당사에서 공식적으로 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했다.

그는 “과거로 퇴행하고 있는 위기의 대한민국을 되살리겠다”면서 “무덤에 있어야 할 386 운동권 철학이 21세기 대한민국의 국정을 좌우하고 있다. 김정은을 칭송하고 북한을 찬양하는 세력들이 광화문 광장을 점령하고, 80년대 주체사상에 빠졌던 사람들이 청와대와 정부, 국회를 장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철 지난 좌파 경제실험 소득주도성장이 이 정권의 도그마가 됐다”며 “이 정권과 손잡은 강성 귀족노조가 노동개혁을 가로막고, 청년들의 일자리를 빼앗고, 하청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소득을 탈취하면서, 서민들의 삶은 나락에 떨어졌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왼쪽부터), 나경원 원내대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김용태 사무총장이 지난 2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황 전 총리는 당 대표 공약으로 “한국당을 정책정당, 미래정당으로 혁신하겠다. 정책과 공약을 당의 가장 강력한 투쟁 동력으로 삼겠다”면서 “당 대표가 된다면 ‘2020 경제 대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 원내외 투쟁을 통해 올해 안에 소득주도성장, 탈원전 등 이 정권의 망국 정책을 반드시 폐기시키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황 전 총리의 전당대회 출마 자격 논란은 지속 중이다.

한국당 당헌·당규를 보면, 피선거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전당대회 일인 2월 27일 이전 1년 중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 책임당원 자격을 획득해야 한다. 황 전 총리는 지난 15일 입당해 아직 책임당원의 자격을 얻지 못한다. 이에 황 전 총리는 당 차원의 결단이 전제돼야 출마 자격을 얻을 수 있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지난 25일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상인연합회장단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황 전 총리가 공식 출마선언을 하면서 자격 논란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친박계는 자격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전당대회 출마 예정인 타 후보자들이 반발을 하고 있어 당내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 28일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옛 친박계를 중심으로 황 전 총리의 출마자격을 검토하는 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가 컸다.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의총에서 황 전 총리의 전대 출마자격을 문제 삼는 것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만이 나왔다”고 전했다.

다른 의원은 “당헌·당규를 보면 황 전 총리의 전당대회 출마에 문제가 없는데 비대위가 문제를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반면 당권 도전이 가시화된 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본인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선거인·당원 명부 폐쇄로 선거권이 없는 분의 피선거권 자격 운운하는 것은 난센스”라며 “선거권이 없는 황 전 총리에게 피선거권을 줄 수 없는 것은, 마치 선거권이 없는 외국인에게 피선거권을 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