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주택용 애플리케이션 경쟁력 강화 도와

[공감신문] 노르딕세미컨덕터(이하 노르딕)가 최신 블루투스5 표준을 기반으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즉시 구현할 수 있는 ‘블루투스 5-레디 소프트웨어’를 발표했다.

노르딕에서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블루투스5 소프트웨어 스택과 블루투스5 SDK다. 이 소프트웨어 수트는 노르딕의 최신 nRF52840 및 nRF52832 SoC(System-on-Chip)상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 소프트웨어 스택과 SDK를 이용하면 노르딕 블루투스 5-레디 nRF52840 SoC를 기반으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즉시 구현할 수 있다. 또 이 소프트웨어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노르딕 nRF52832 SoC 상에서도 블루투스5의 고속(2Mbps) 처리량을 지원할 수 있다.

블루투스 5는 최근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공식적으로 채택한 최신 버전의 블루투스 무선 기술의 핵심 규격으로, 스마트홈·차세대 결제 웨어러블 기기·안전한 IoT 센서 네트워크와 같은 블루투스 저에너지 마켓에서 제품 영역을 새롭게 재정의할 수 있는 향상된 동작범위와 데이터 처리량, 브로드캐스팅 성능 옵션을 제공한다.

존 레오나드(John Leonard) 노르딕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블루투스5의 장거리 모드는 500Kbps 및 125Kbps의 두 개의 새로운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하는데, 무선 관련 코딩을 사용하면 동작범위를 최대 4배까지 대폭 늘릴 수 있다”며 “노르딕의 nRF52840의 향상된 최대 출력 파워를 이용하면 약 111dBm의 총 링크 버짓을 달성할 수 있는데, 이는 이전 버전의 블루투스 표준에 비해 대폭 향상된 성능으로 벽이나 물체를 통과해야 하는 가정용 또는 전체 주택을 커버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 노르딕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 담당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마켓에서 자사 제품을 보완하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고성능 첨단 소프트웨어의 적기 출시는 매우 중요하다”며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이번 발표를 통해 자체적인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갖추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줬다”고 전했다.

또 “노르딕은 블루투스 저에너지를 도입한 이후,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블루투스 프로그램의 혜택을 활용할 수 있도록 130개가 넘는 자체 소프트웨어 스택을 개발했으며, 현재까지 테스트 수트에서 1억개의 연결 트랜잭션이 완료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