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7’서 드라이브 PX 기반 아우디 자율주행차 공개

엔비디아와 아우디(AUDI)가 2020년 인공지능(AI) 자동차 출시를 목표로 협력에 나선다.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 겸 공동창립자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 기조연설에서 스캇 키오(Scott Keogh) 아우디 미국 사장을 무대로 초대, 아우디가 미래에 출시할 자동차는 주행 중 생기는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딥 러닝을 사용할 것이라 밝혔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기조연설을 통해 미래의 인공지능은 운전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해 그에 맞춰 운전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는 우선 훈련된 인공지능 뉴럴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변환경을 파악하고 안전한 경로를 결정하는 자율주행차용 인공지능 플랫폼, 엔비디아 드라이브(DRIVE) PX에 집중해 진행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 인공지능 자동차용 컴퓨팅 플랫폼인 드라이브(DRIVE) 도입은 아우디의 차세대 자율주행차 출시를 가속화하면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미래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스캇 키오 아우디 미국 사장은 “아우디와 엔비디아는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며 양사 파트너십을 통해 딥 러닝과 인공지능 분야를 확대함으로써 고도화된 자율주행을 보다 빨리 실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우디 Q7은 엔비디아의 드라이브 PX2와 엔비디아 드라이브웍스(DriveWorks) 소프트웨어가 적용됐으며 딥 뉴럴 네트워크인 엔비디아 파일럿넷(PilotNet)을 활용한다. 

아우디는 조만간 신형 A8을 출시할 계획이다. 레벨 3 자율주행차로 엔비디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zFAS에 의해 구동되는 트래픽 잼 파일럿(Traffic Jam Pilot) 시스템이 적용된다. 

엔비디아 드라이브 PX 2 기반의 ZF PRoAI.

한편 이날 엔비디아는 자동차 부품 공급사 중 하나인 ‘ZF’와 드라이브 PX2 기반의 자동차·트럭과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기타 상용차를 위한 ZF ProAI 자율주행 시스템도 공개했다. 이번 발표를 시작으로 ZF는 차량 부품 기업으로는 최초로 드라이브 PX2 기반의 상업용 AI 자율주행 컴퓨터를 2018년부터 양산할 예정이다. 

ZF ProAI는 센서 퓨전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여러대의 카메라는 물론 라이더, 레이더와 초음파 센서에서 수신되는 모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 360도 뷰, 정확한 위치데이터 기반으로 정확한 경로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