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달 초 북미 간 실무협상 이뤄질 전망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간의 2차 정상회담 미국이 밝힌 일정 기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의 2차 정상회담이 미국 정부가 발표한 '2월 말'을 기준으로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2차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현재로선 정상회담 일정이 바뀌는 신호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미국의 정치전문매체인 폴리티코는 29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다음 달 4일쯤 판문점에서 북측 당국자들을 만날 것 같다"고 전했다.

북미 간 실무협상은 비건 대표가 오는 31일(현지시간) 미국 대학에서 강연할 계획임을 고려했을 때, 이르면 내달 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실무협상이 성사되면 북한이 취할 비핵화 조치와 미국이 이에 따라 제공할 상응 조치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29일(현지시간) 미국의 한 매체는 비건 대표가 내달 4일 쯤 북측 당국자와 실무협의를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협상은 지난 19~21일(현지시간) 비건 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2박 3일간 ‘합숙협상’을 진행한 결과를 토대로 만나는 것으로, 논의가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앞서 진행된 스웨덴 회동은 지난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북한과 미국의 고위당국자가 의견을 나누며 속내를 확인한 사실상 첫 기회였다.

이를 통해 1차 정상회담 합의사항인 완전한 비핵화와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평화체제 구축 등을 실현하기 위한 ‘큰 그림’이 주로 논의 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비건 대표는 최 부상에게 비핵화에 나서면 얻게 될 경제적 이익을 집중적으로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워싱턴타임스는 28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 핵폐기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유도하기 위해 특별 ‘경제 패키지’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비건 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그러나 정상회담까지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북미 간 비핵화와 제재완화 상응 조치를 둘러싼 이견을 얼마나 좁힐지에 대해선 불투명하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전날(29일) 북‧미 양측이 2차 정상회담의 공동선언문 문안 조정 등을 위한 후속 협의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지만, 여기에 담을 내용에 있어서 아직 조율할 내용이 쌓여있다는 관측이 전해졌다. 또한, 현재까지 대북 제재완화와 관련해 북미 간 이견이 해소되고 있다는 조짐은 없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30일 한 외교 소식통은 “북한과 미국은 조만간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북측에서는 김혁철 전 스페인 대사가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의 상대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