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센터 발전·일자리 창출·공공기술 사업화·해외 진출 등 계획 발표

[공감신문] 정부가 2017년 스타트업 생태계 공고화에 나선다. 이와 관련 미래부는 혁신센터 발전·일자리 창출·공공기술 사업화·해외 진출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부는 우선 기업들의 창조경제혁신센터 참여를 보다 확대하고 자체 수익 모델을 확산해 혁신센터를 발전시키며 자립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혁신센터별 특성과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차별화하고 각 센터 운영에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켜 단계적으로 확대, 전담기관을 추가 보완하고 산학협력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활성화 및 자체수익 모델을 키워 자립 기반을 강화시키며, 맞춤형 특화사업을 신설하고 지역 대학·출연 보유기술의 이전도 촉진한다.

또 미래부는 새로운 분야에서의 일자리 창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전략적 투자자를 육성하는 등 투자방식을 다변화하고 유망·벤처 기업을 밀착 지원, 신기술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청년혁신가를 양성(450명)하는 등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할 예정이다.

유망 스타트업의 R&D 자금도 적극 지원, 멘토링과 메이커스 운동을 통한 창업 저변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미래기술 1·2·3호 펀드를 본격적으로 운용, 공공기술을 시장에 전달하는 바톤존서비스 추진 및 연구개발업 집적단지 조성 등을 통해 공공기술 기반 사업화를 촉진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미래부는 IoT·정보보호·고성능컴퓨팅 등 신기술 테스트베드를 집적하고 해외투자자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해외 접점을 확대해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글로벌 창업·혁신의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