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홈IoT·로봇 분야 박차, 빌트인·부품 등 B2B 사업도 집중 공략

[공감신문] 송대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H&A) 사업본부장(사장) 5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가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

송대현 사장은 “홈 IoT와 로봇을 중심으로 미래 사업을 철저히 준비하는 한편, 프리미엄 브랜드와 혁신 기술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마케팅으로 LG전자 생활가전의 글로벌 위상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대현 LG전자 H&A 사업본부장.

LG전자는 이번 CES 2017에서 가전제품이 생활 패턴 및 주변 환경을 학습해 스스로 작동하는 딥 러닝 기반의 생활가전을 선보였다. 스마트홈 서비스 ‘스마트씽큐(SmartThinQTM)’와 연계, 삶의 질을 높여주는 로봇도 공개했다.

LG전자는 인공지능 가전을 준비하기 위해 작년 말 홈 IoT 및 로봇 관련 조직들을 통합해 ‘H&A스마트솔루션BD(Business Division)’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홈 서비스, 가정용 로봇, 상업용 로봇 등의 개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회사 측은 통신 기술과 딥 러닝 기술을 융합한 인공지능 가전을 꾸준히 선보여 스마트홈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올해 출시하는 모든 가전제품에 무선인터넷(WiFi)을 지원해 생활가전의 IoT를 가속화한다. 또 독자 개발한 딥 러닝 기술 ‘딥씽큐(DeepThinQTM)’를 탑재한 스마트 가전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작년 ‘스마트씽큐 센서(SmartThinQ Sensor)’, ‘스마트씽큐 허브(SmartThinQ Hub)’ 등 스마트홈 액세서리를 출시한데 이어 올해 ‘웹OS’ 탑재 스마트 냉장고 등 스마트 가전 라인업을 확대하며 ‘스마트씽큐’의 저변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향후 스마트홈과 연계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로봇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로봇청소기, 홈 IoT 등을 통해 축적해온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가정용 및 상업용 로봇 개발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 등 초프리미엄 브랜드 강화에도 나설 예정이다.

최근 H&A사업본부 산하에 상품기획, 개발, 생산, 마케팅, 영업 등 ‘LG 시그니처’ 사업 전반을 총괄하는 ‘LG 시그니처 PMO(Program Management Officer)’를 신설한 바 있다. 이는 각 국가별 사업 환경에 맞춰 LG 시그니처 사업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LG전자는 지난 해 미국과 한국에 처음 선보인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 차별화된 컨셉을 도입하고 마케팅 투자도 강화한다.
 
아울러 세탁기의 인버터 DD 모터, 냉장고의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무선 청소기의 스마트 인버터 모터, 정수기의 인버터 컴프레서 등 핵심부품에 대한 투자를 대폭 강화하고 최고 수준의 부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핵심 부품의 외부 판매도 지속 늘려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