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는 대인관계에 있어 마이너스 요인이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입냄새는 본인보다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 대화를 하는 중 한 번 입냄새가 난 사람은 불청결한 이미지를 남길 수 있어 대인관계에 상당한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입냄새는 양치질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만으로 잡을 수 있으나, 구깅 질환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 특히 입냄새는 스스로 확인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나도 모르는 사이 주변 사람들과 멀어질 수 있다. 입냄새의 원인을 살펴보고 본인이 입냄새 원인 질환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알아보도록 하자. 

▲구깅질환에 의한 입냄새는 치료가 필요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구강질환에 의한 입냄새  

양치질로도 사라지지 않는 입냄새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대부분 구강질환에 의한 것이다. 구강질환은 평상시 양치질을 소홀히 하는 사람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 음식찌꺼기 자체도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음식찌꺼기가 충지와 치은염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구강질환이 발생했을 경우 심한 입냄새를 유발하게 된다. 그밖에 입냄새 원인이 되는 구강질환으로 구강이나 인후, 폐 등의 혐기성 세균감염이 되었을 경우가 있다.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질환이 없는지 검사를 해보는 것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중이염이 있으면 생선 비린내와 같은 입냄새가 나타난(사진=ⓒGetty Images Bank)

그밖의 입냄새 원인 

상대방에게 피해를 줄 정도의 입냄새는 대부분 구강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나 위장 질환을 포함하여 다양한 원인에 의해 입냄새가 나타날 수 있다. 중이염은 생선 비린내와 유사한 입냄새 원인이 되는 질환이며, 단 냄새 또는 아세톤 냄새가 나면 당뇨병에 의해 발생하는 입냄새다. 또한 간경변증으로 인해 곰팡이 냄새 또는 독특한 케케묵은 냄새가 날 수 있으며, 만성신부전으로 인해 소변 냄새와 같은 입냄새가 날 수 있다. 이 경우 입냄새 제거를 위해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육류와 달걀을 섭취 후 입안을 재빨리 헹구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입냄새 제거 방법 

입냄새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일반적인 경우 입냄새 제거를 위해 규칙적인 양치질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우유, 달걀, 육류 등의 고단백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어 섭취 후 입안을 재빨리 헹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밖에 평소 입냄새 치약을 사용하여 양치질을 하거나 양치질을 못할 상황에 입냄새 제거제 등을 통해 입냄세 제거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