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전당대회·27~28일 북미정상회담 겹쳐...당대표 후보자 8명 중 7명 전대 연기 요구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 1일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인사하는 자유한국당 행사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지난 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정연설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일정이 오는 27~28일로 공개되면서, 자유한국당이 다급해졌다. 북미정상회담과 전당대회 일정이 겹치면서 전대가 묻혀버릴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이에 당 내에서 ‘전대 연기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오는 27일에 예정됐던 한국당의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대가 3주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북미정상회담 시간표가 공개되고 나서 대다수 당권 주자들이 전대를 연기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공식 입장문에서 “당의 중요한 행사가 미북정상회담이라는 외부 요인에 영향 받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전당대회를 늦춰야 한다”고 밝혔다.

홍준표 전 대표도 페이스북 글에서 “미북정상회담 후에는 남북정상회담을 열거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한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이 걸린 북핵 문제조차도 정권의 홍보 수단으로 삼으려는 저들의 책략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6·13 지방선거 하루 전 싱가포르에서 미북정상회담이 열린 것과 똑같은 상황”이라며 “이는 한국당 전당대회 효과를 감살하려는 정부·여당의 술책으로서 한 달 이상 전대 날짜를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달 29일 박관용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왼쪽 두번째)이 국회에서 회의를 마친 뒤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실제 작년 6·13 지방선거 전날인 6월 12일에 제1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당시 선거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였다. 한국당은 당시 선거전에서 실업률 상승 등 악화한 경제 지표로 문재인 정부를 공략했지만 북미정상회담 이슈로 인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이에 한국당은 이번 전당대회에서도 똑같은 양상이 반복될까 우려하면서, 일찍부터 전대 연기론이 수면 위에 떠오른 것이다.

한편 최근 여론조사에서 보수 진영 차기 대권 주자 지지율 1위를 기록한 바 있는 황교안 전 총리의 태도는 유보적이다. 그는 여의도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전당대회 일정 변경에 대한 질문에 “미북정상회담은 일정대로 돌아가는 것이고 우리는 우리 계획대로 가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후 낸 입장문에서도 “정해진 27일에 맞춰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당의 행사기 때문에 일정대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지만 당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한다면 그 뜻을 존중하겠다”고 정리했다.

지난 달 24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국지방의원 여성협의회 정기총회 및 발대식에서 당 대표자 후보군으로 떠오른 이들이 회의 시작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황 전 총리를 제외한 나머지 7명의 당대표 후보자들이 모두 전대 연기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진태 의원은 입장문에서 “전당대회는 일주일 연기하는게 좋겠다”고 밝혔고, 심재철 의원도 “이번 전당대회는 미북정상회담에 파묻혀 흘려보낼 일이 결코 아니다”고 강조했다. 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도 모두 일정 조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런 상황에서 당 지도부는 장소 섭외와 선거 관리, 공정성 등의 문제를 들며 일정 변경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연기 여부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전대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8일 전체회의를 열고 일정 변경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