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재산에 대한 수익화 사업 및 해외진출에 적극 투자

파수닷컴이 ‘KB 지식재산 투자조합’ 으로부터 지적재산(IP)에 대한 성장가치를 인정받아 40억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KB 지식재산 투자조합은 성장사다리펀드의 하위펀드인 IP펀드를 운용하는 KB인베스트먼트에 의해 조성됐다. IP펀드는 한국성장금융(기존 성장사다리 사무국)에서 IP 관련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실정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한 출자사업이다.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보유 중이거나 필요로 하는 IP를 매입, 매각, 라이센싱 등의 방법으로 운용하는 ‘창의형 IP투자’와 IP를 기반으로 사업화 중인 중소·벤처 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형 IP투자’ 2종의 투자가 있다. 

장래의 성장이 유망한 IP를 보유한 중소·벤처기업에게 IP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자금조달수단을 제공하여 기업과 투자자의 이익을 함께 추구한다는 취지로 설립됐다.

파수닷컴은 모바일,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현 IT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이와 관련돼 등록된 특허수가 국내외 통합 70여건이 된다. 

회사 측은 이번에 유치한 투자금 40억원 중 20억원은 창의형 IP투자, 나머지 20억원은 벤처캐피탈형 IP 투자이다. 창의형 IP투자는 파수닷컴이 보유한 투자대상 특허의 라이센싱을 통한 수익화 사업을 통해 발생한 수익금의 일부를 조합과 공유하는 형태다. 

조규곤 파수닷컴 대표는 “해당 투자는 과거실현 매출보다 파수가 보유한 기술력과 장래의 성장 가능성을 외부 투자자로부터 인정받았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파수닷컴은 해당 투자에 대해 10일 계약체결을 완료했으며 이번에 유치한 투자금은 현재 보유한 국내외 핵심 특허의 수익화 사업 및 해외진출을 위한 특허포트폴리오 강화 비용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