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중학생부터 재수생까지 상위권 대학진학을 위해 대학편입 고려

우리나라는 매년 11월 수능시험 시즌이 다가오면 대입 자녀를 둔 학부모부터 직장인까지 출근시간을 미루고, 항공기 이착륙 시간조정까지 전 국민이 수능시험에 관심을 가지는 전 세계 유일한 국가이다. 함께 근무하는 직장동료 자녀들의 입시시즌이 되면 “대학을 잘 갔느냐?”라는 인사말을 지켜보면서, 중. 고교 학생을 자녀로 두고 있는 학부모들까지 대학입시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수능을 보는 고3 학생의 10% 내외만이 인서울대학 진학이 가능하다는 뉴스를 접할 때 마다 90%의 중. 고교 학부모들은 입시의 높은 문턱을 실감하고 대입 입시제도를 살펴보기 시작한다. 입시제도를 찾아보고 조사하면서 학부모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사실은 입시제도가 수시로 변화한다는 점이다.

제 7차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입시제도가 계속 바뀌어 왔고 이후 3번에 걸쳐 추가 개정의 과정을 거쳤다. 최근 일부 고등학교에서 내신 조작사건으로 대입정원의 60% 넘게 모집을 하는 수시전형에 대한 불신이 크게 증폭됐다. 한편에선 수능전형 100%로 대학입시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중. 고등학교 학부모들이 입시에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중, 고교 내신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도 영어 한 과목 or 영어 + 수학 전형만으로도 상위권 대학진학이 가능한 편입학 제도가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메가스터디교육 편입 대표브랜드 김영편입의 관계자 말에 따르면, 최근 편입학에 대한 학부모 문의 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편입학에 대해 문의하는 중3, 고1 학부모도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편입이란 무엇일까? 편입은 일정 자격 조건을 갖춘 수험생이 4년제 대학교 3학년으로 진학하는 것을 말한다. 재수나 반수처럼 1학년으로 신입학 하는 것에 비해, 대학편입은 3학년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시간적인 낭비를 하지 않을 수가 있다. 또한 전적대 전공과 상관없이 대부분의 대학이 편입학 전형 시에 학과 제한을 두지 않고 있어서 다양한 전공으로의 편입학이 가능하다.

▲편입학 전형유형과 지원자격
편입학은 수험생의 지원자격에 따라 크게 일반편입, 학사편입(학점은행제) 전형으로 나눌 수 있다. 지원자격과 경쟁률 등을 확인해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선택해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편입학의 기본, 편입영어와 편입수학
편입학 전형에서는 대학별로 필답고사를 진행하는데, 서울•수도권 대학의 80%가 영어와 수학전형으로 편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수능의 경우 많은 전형과목을 공부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편입은 편입영어와 수학만으로도 합격을 할 수 있는 전형이다.

편입영어의 경우 문법, 어휘, 독해, 논리 4가지 영역에서 출제가 됨으로 전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기본 이론부터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각 대학 실전유형에 맞추어 준비해야 한다.

편입수학은 대학 1학년 교양수학 수준의 미적분, 선형대수, 공학수학 문제가 출제돼 기본 개념부터 충실히 학습하면서 목표 대학 기출문제 등을 풀어보고 실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시기별 편입 준비 전략
대부분의 편입 합격생들의 편입 준비기간은 10 ~ 12개월 정도이다. 중학교.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입시의 높은 문턱만을 고려해 겁을 먹지 말고 미리 상위권대학 입시전략을 계획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 1학년으로 충분히 상위권 대학에 진학이 가능한 상위권 10%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90% 학생들은 중학교•고등학교 때부터 편입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편입에 유리한 과목(영어) 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특히 국어, 수학, 과학, 사회 등이 약한 학생들은 고민하지 말고 편입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영어에 집중하면 상위권대학 입시에 유리하며, 대학 졸업 후 취업에서도 매우 유리하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현재도 많은 수험생들이 편입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김영편입의 한 관계자는 “수능에 실패하여 재수나 반수를 준비하려는 학생들 중 더욱 유리하게 대학진학을 할 수 있는 대학편입을 찾는 이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라고 밝혔다.

김영편입은 오는 2월 15일(금) 오후 2시 11개 캠퍼스에서 ‘2020학년도 대비 상위권대/인서울대/국공립대 편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는 2020 편입학 전망과 합격전략을 제시하고, 참석자 전원에게 편입성공가이드북, 수강료 지원 등 많은 혜택 제공할 예정이다. 설명회 신청은 김영편입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하면 된다.

인터넷뉴스팀  news@gokorea.kr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