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비하 후폭풍...한국당 “당 내 공식입장 아냐”

지난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지만원 씨가 5.18 북한군 개입 여부와 관련해 발표를 하려 하자 5.18 관련 단체 관계자들이 항의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해 의원직 제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 의원이 지난 8일 국회에서 주최한 5·18 공청회의 후폭풍이다.

한국당의 세 의원은 지난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 : 발표-지만원 박사’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당시 세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을 두고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 “종북 좌파가 5·18 유공자라는 괴물을 만들었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이에 민주당 김민기 제1정책조정위원장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 등이 8일 주최한 공청회는 최소한의 정치적 금도마저 저버린 최악의 난장판이었다”며 “이들에 대한 의원직 제명과 국회법 절차에 따른 모든 수단을 동원해 민주화 왜곡 시도에 쐐기를 박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의 뿌리 중 하나임 5·18에 대한 부정은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이자 범죄”라며 “과거사 부정에 열을 올리는 일본 극우 전범들과 조금도 다를 바 없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 사태를 규탄하고 좌시하지 않겠다. 국민과 5·18 영령에 대해 석고대죄하고 즉각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출당해야 한다”며 “쿠데타 학살 세력의 후예임을 당당히 자처하는 이들은 국민의 대표가 돼서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 참석한 지만원 씨

세 의원의 5·18 비하 발언은 지난 8일 이후 후폭풍을 몰고 왔다. 여야뿐 아니라, 각계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 5개 구청장은 이날 구청장협의회 이름으로 성명을 내 “한국당 일부 의원과 5·18 왜곡으로 유죄를 선고받은 지만원이 광주민주화운동 정신과 역사를 부정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또 5·18 기념재단과 5·18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지난 8일 공청회에서 발표자로 나선 지만원 씨에 대해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5월을사랑하는모임도 지 씨와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하기 위해 변호사와 협의 중이다.

지난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지만원씨가 참석하고 있다. 지 씨는 공청회에서 5.18 북한군 개입 여부와 관련해 발표했다.

한국당 지도부 역시 난감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면서, 논란을 진화하는 데 애쓰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8일 공청회 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청회에서 나온 얘기 가운데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고 한 것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며 "지 씨의 참석을 비롯해 공청회에서 나온 이야기는 당 지도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10일 본인의 페이스북에서 “"5·18은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발전의 밑거름이 된 사건”이라면서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민주주의는 6·25 호국영령, 4·19 민주 영령과 함께 5·18 광주의 민주 영령들에게도 큰 빚을 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