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들은 혈당을 낮춰주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진=ⓒGetty Images Bank)

당뇨 환자들은 식단관리가 중요하다.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혈당 수치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당뇨 환자들은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조심해야한다. 혈당지수란 혈당을 올리는 속도를 수치화한 것이다. 혈당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70 이상이면 고당 음식물로 분류한다. 따라서 당뇨 환자들은 혈당을 낮춰주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혈당을 낮춰주는 '연근' 

▲혈당을 낮춰주는 연근, 레드비트, 크릴오일 효능.(사진=ⓒGetty Images Bank)

연근의 효능

연근은 대표적인 당뇨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혈당을 낮추어주는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연근은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혈당 수치를 내려준다. 특히 연근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연근 속 폴리페놀 성분은 혈액 속 활성산소 제거에 효능이 있어 당뇨병 치료에 효능이 있다. 연근은 주로 튀김, 전, 차, 무침, 샐러드 등 다양하게 섭취한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혈당을 낮춰주는 '레드비트' 

▲레드비트는 혈전, 혈관, 혈액 순환 기능을 도와 당뇨를 예방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레드비트의 효능

레드비트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레드비트는 혈전, 혈관, 혈액 순환 기능을 도와 당뇨를 예방하는 것으로알려지면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또한, 비트 뿌리에 포함해 있는 질산염 성분은 산화질소를 생성해 혈관을 확장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당뇨뿐 아니라 전체적인 혈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레드비트는 다른 식재료들과 함께 요리로 조리해 먹으며, 생으로도 섭취가 가능하다. 최근에는 편의성을 고려한 소비자가 급증해 레드비트를 즙으로 내어 먹는 레드비트즙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혈당을 낮춰주는 '크릴오일' 

크릴오일의 효능

크릴오일은 오메가3가 주 성분으로, 체내에 축적된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또 심장병이나 당뇨,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예방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크릴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기존 오메가3와 달리 인지질이라고 불리는 분자의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크릴오일은 체내 흡수율과 생체 활용도가 높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크릴오일이 당뇨환자의 혈당수치를 지나치게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저혈당이 나타나는지를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복용을 하지않는 게 좋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