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청와대, 정치적 판단...심히 유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1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자유한국당 추천 5·18조사위원 권태오·이동욱에 대한 재추천 요구를 발표하고 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 3명 중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를 임명하지 않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권 전 사무처장과 이 전 기자에 대해 재추천을 요청하는 공문을 국회로 보냈다”며 “두 사람의 경우 법에 규정된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두 사람이 5·18 진상규명특별법에 명시된 ‘법조인, 교수, 법의학 전공자, 역사연구가, 인권활동가 등 분야에서 5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한다’는 요건에 어긋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는 특별법에 따라 구성돼야 하며 국회에서 합의된 입법 취지와 오랜 세월 이뤄진 국민적 합의 정신에 기초해 구성돼야 한다"며 "향후 활동에서 우려가 불식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미국을 방문중인 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1일(현지시간) 워싱턴 아클란틱 카운실에서 열린 한반도 전문가 초청 간담회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달 14일 김 전 사무처장, 이 전 기자와 함께 차수환 전 수원지방법원 판사 등 3명을 위원 후보자로 추천했다.

한국당 추천 인사들은 편향성 문제가 논란이 되면서 5·18기념재단과 5·18민주유공자 유족회 등 관련 단체들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아왔다.

한국당 추천 인사 중 2명의 임명을 거부한 데에는 문 대통령이 이와 같은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또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2일 기자들에게 “청와대 판단은 사실 정치적 판단으로 볼 수밖에 없다. 우리는 자격요건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며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