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 치료,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발병 확률이 높은 병이다. 특히 방광염은 소변을 볼대 잔뇨감이나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샐황에서 지장을 준다. 또한, 방광염을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 방광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내원하여 치료해야한다. 방광염 증상, 치료,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발생하는 만성 방광염과 급성 방광염으로 나뉘어진다. 그중 급성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한 질병이다. 남성에 비해 요로가 짧은 여성들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방광염에 잘 걸린다. 여자 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급성 방광염은 보통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이다. 그 외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막 간균, 변형균 등도 급성 방광염의 원인이 된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도 급성 방광염과 원인이 비슷하며, 평상시에 피로감을 자주 느끼거나 면역체계가 무너진 경우, 화장실을 자주 참는 경우와 평소 질염에 자주 걸리는 여성에게도 발생한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에는 ▲잦은 배뇨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 ▲경미한 발열 ▲혈뇨 ▲성교시 통증 ▲배뇨 중 통증 ▲잔뇨감 ▲빈뇨 ▲복부 경련 등이 있다. 특히 여성 방광염의 경우, 아랫배 통증이 대표적적이다. 이는 방광염의 전조증상으로도 알려져 있다. 방광염으로 인해 신장이 감염되는 등 심각한 경우에는 구토, 메스꺼움, 허리 통증, 옆 통증 및 오한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방광염 치료

방광염의 치료는 어렵지 않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항생제를 복용하면 평균적으로 2일 정도면 증상이 완화되고 5일이면 완치된다. 방광염은 항생제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를 방치하면 만성 방광염이 되거나 신장 통증과 발열을 동반한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방광염 치료를 위해 약국약을 복용하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진통을 완화해줄 뿐 염증을 완전히 치료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 '크렌베리 주스' 

방광염에는 신장에 부담을 덜면서 이뇨작용을 돕는 크랜베리 주스나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크랜베리 주스는 소변의 산도를 높여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신장 손상을 예방하며 항염증 성분이 있다고 알려졌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연근'

연근은 수분의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 성분이 많아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며 위장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에도 도움이 되며, 동시에 노폐물 배출이 잘 되도록 돕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