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것”

국토교통부가 13일 공개한 세종 스마트시티 구상조감도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세종시와 부산시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선정됐다. 스마트시티 신기술 도입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선도 모델을 마련하고, 2021년까지 주민입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3일 오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서 세종과 부산에 조성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스마트시티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위치는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두 곳이다. 이곳에는 백지상태에서 스마트시티 신기술 도입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스마트시티 선도 모델이 마련된다. 연내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 2021년 말부터 주민입주를 목표로 한다.

황종성 한국정보화진흥원 연구위원이 13일 오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혁신의 플랫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 전략발표회에서 철도특별사법경찰대의 감시 로봇을 소개하고 있다.

세종시 5-1 생활권에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스마트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이 추진된다.

또 자율주행과 공유기반의 첨단 교통에 특화된다. 개인차 진입 제한 구역을 지정하고, 자율차 전용도로에서는 개인소유차의 통행과 주차를 제한한다. 자율 셔틀과 공유차 이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면적이 제시되지는 않았지만 전체 면적의 15% 정도가 개인소유차량 제한 구역으로 지정될 예정"이라며 "도시 내 개인소유 자동차 수를 기준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여 보행자 중심의 걷기 좋은 도시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산시 에코델타시티의 경우 급격한 고령화와 일자리 감소 등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로봇와 물관리 관련 신사업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로봇통합관제센터와 로봇 지원센터 등을 설치해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로봇서비스를 직접 만날 수 있게 한다. 공용주차장에는 주차 로봇을 가동하고, 물류이송 로봇이나 의료로봇 재활센터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 도시 내 물순환 전 과정(강우-하천-정수-하수-재이용)에 첨단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적용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과 관련된 신기술 접목에 민간기업 유치를 위해 선도적으로 투자한다. 규제 샌드박스, 데이터·AI센터 등 총 11개 사업에 265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시범도시가 조성된 후에도 주민들에게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과 지자체, 사업시행자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보고회에서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에서는 주도권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부산시와 세종시를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하는 정부의 목표와 의지는 분명하다”며 “인터넷과 스마트폰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듯 스마트시티는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