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최근 두 차례 도정 공백...직무대행 체제 한계 존재"

더불어민주당 전국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 소속 시장군수구청장 대표들이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 요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장·군수·구청장 등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는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김경수 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요청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 황명선 논산시장(회장), 정원오 성동구청장(사무총장), 김수영 양천구청장(부회장),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김미경 은평구청장(사무부총장), 유동균 마포구청장,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이승로 성북구청장 등이 참여했다.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들은 “이미 특검까지 마친 상태로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는 현직 도지사를 법정구속하는 것은 마른하늘에 날벼락”이라며 경남도의 대규모 도정 공백사태를 우려했다.

기초단체장들은 “경남도는 최근 두 차례 도정 공백을 겪은 바 있고 특히 2017년에는 직무대행 체제로 15개월을 보내며 직무대행 체제의 한계를 이미 두 눈으로 목격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경수 지사가 취임하면서 도정이 서서히 제자리를 찾고 있다”며 “경남의 50년 숙원사업인 '남부내륙철도사업', '부산항 신항 메가포트 구축 및 배후단지 조성사업', 신공항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는 도지사의 열정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기초단체장들은 “김경수 지사는 특검 조사과정과 1심 재판과정 중에도 도정을 성실히 수행했다” 며 “마찬가지로 불구속 상태에서 2심 재판을 받는다면, 경남 도정은 물론 경남의 운명을 바꿀 주요 사업들도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며 사법부가 특단의 용단을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