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동미술지도사, 노인심리상담사 등 유망 자격증 분야의 관심이 높아지며 해당 과목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 분야의 다채로운 과정을 지원하는 온라인 교육원이 있어 화제다. 한국교육검정원은 청년취업, 워킹맘취업, 육아맘취업, 노인취업일자리 등 누구에게나 도움을 주는 온라인 평생교육원이다.

한교검 제공 과목을 무료로 수강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만 넣으면 된다. 마련된 과목으로는 아동심리상담사, 클레이아트전문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가족심리상담사 등 총 45가지 분야다. 또, 단일자격증으로 바리스타, 스토리텔링수학지도사, 병원코디네이터, 학교안전지도사 등의 분야도 지원된다.

 정확한 지원 대상으로는 취업을 준비 중인 취준생 뿐만 아니라 학부모, 주부,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1365·VMS자원봉사센터, 복지로·복지넷,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1,2유형, 청년내일채움공제 관심자 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독학사인강, 큐넷 관심자 등 모든 일반인이 대상이 된다. 

 특히 유망자격증으로 다양한 미술 프로그램으로 올바른 미술 지도사를 양성하는 과정, 아동미술지도사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아동미술지도사는 아동들에게 미술을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미술 기법과 그림 표현 능력,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력을 제공하는 과정으로 실제 수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이론 등을 습득할 수 있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아동학 및 관련 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유치원 및 어린이집, 초, 중, 고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 교사도 해당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미술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유아 교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방과 후 특기적성 강사, 문화센터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또 노인 스스로는 할 수 없는 영역들을 함께 풀어가고 도움을 주는 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분야도 주목 받고 있다.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어 가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노인심리상담사는 심각한 노인 문제인 빈곤, 질병, 고독, 무의미라는 복합적 문제를 함께 풀어가고 도움을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과정을 수강하면 다양한 노인상담 분야에 관한 심화된 습득이 가능하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관 및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등 심리상담 이론에 관심 있는 자 모두 대상이 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교육 관련 교사와 각 교육 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노인 회관 교정 시설 종사자, 사설 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등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이밖에 한교검에서는 문학심리상담사, 동화구연지도사, 손유희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코치상담사 등의 과정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