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새해를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늘어난 살을 빼기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를 증명하듯 간헐적 단식·FMD 식단 등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만물상 슈퍼푸드 다이어트에 와일드망고·강낭콩과 함께 방송된 적 있는 오트밀(귀리) 다이어트에 대해 소개한다.

▲ 오트밀에는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오트밀의 다양한 효능

오트밀’이란 우리가 알고있는 ‘귀리’를 갈거나 압착하여 먹기 쉽게 가공한 것을 말한다. ‘곡식의 여왕’으로도 불리는 귀리는훌륭한 영양 성분과 에너지 제공 효과를 가지고 있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먹는 대표적인 곡식이다. 다양한 효능의 오트밀은 포만감이 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 칼륨 함량이 높아 고혈압,동맥경화,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는데, 보습 및 탄력에 영향을 주며각질을 제거하는데 특히 도움이 된다. 오트밀에 포함된 아베난스라미드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세포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노화를 방지하는데 일조한다. 프로스타 클라딘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 당뇨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오트밀 다이어트 식단

식이섬유가 풍부한 오트밀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오트밀 다이어트를 위해 다양한 오트밀 레시피가 공유되고 있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은 오트밀 가루를 우유에 타먹거나 차로 섭취하는 것이다. 오트밀차 끓이는 방법은 물 500ml에 볶은 귀리 3큰 술을 넣고 10분 간 끓인다. 여기에 오트밀 가루 2큰 술을 넣고 뭉치지 않게 골고루 섞어주고 마시면 된다. 이 외에 오트밀 죽도 있다. 오트밀 죽 만드는 방법은 생오트밀을 수분 없이 날아가도록 만든 다음 귀리를 믹서에 갈아 가루로 만들어준다. 오트밀이 잘 개어지도록 물에 풀어준 후 기호에 맞게 재료를 추가한다. 당근과 표고버섯을 넣는 것이 일반적이며 고소한 맛을 위해 계란을 넣기도 한다. 

오트밀 칼로리는?

오트밀 칼로리 오트밀 칼로리는 100g당 372kcal로 귀리 칼로리와 다를 것이 없다. 오트밀은 오래 전 스코틀랜드에서 분쇄한 귀리의 형태로 이용하였다.

오트밀 부작용

오트밀은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오트밀 부작용으로  위장트러블이나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있고, 오트밀에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섭취시 통풍이나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다. 신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퓨린이 많은 음식을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