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는 과민성대장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 편두통 등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스트레스 해소법과 불안증세 해소를 통해 치유와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를 포함한 25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배우고자 하는 3과정까지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PC뿐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바쁜 직장인, 전업주부들도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으며, 4~6주 단기교육과정으로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다.

무료수강은 인턴,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층·시니어 취업에 관심있는 이들을 비롯하여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극복하는 법을 배워보고자 한다면 누구나 조건없이 무료수강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편두통은 머리 혈관의 기능이상으로 인해 발작적이며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일종으로 주로 왼쪽편두통, 오른쪽편두통 등 한쪽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편두통증상의 원인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발생한다. 편두통 치료방법에는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거나 편두통에 좋은 음식, 편두통지압, 두통마사지 등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스트레스로부터 오는 심리장애증상에 대한 심리안정을 우선시해야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정서적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장관의 운동 및 분비 등에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발생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법에는 병원방문을 통한 약 처방과 유산균으로 예방할 수 있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인 다양한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가 저리는 등의 불쾌한 느낌이 들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수면장애증상이다. 하지불안증후군증상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법에는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지만, 내담자가 상담센터 방문을 통해 상담사가 다양한 상담기법으로 심리안정을 취하는 방법도 있다.

이밖에도 증후군 종류에는 손목터널증후군(정중신경 지배 영역에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증후군), 새집증후군(새로 지은 건물 안에서 거주자들이 느끼는 불쾌감), 생리전증후군(월경전증후군, 여러 증세가 월경 주기에 따라 반복적,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명절증후군(명절 때 받는 스트레스로 정신적 또는 육체적 증상), 어깨충동증후군(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경봉 뼈와 마주쳐 염증이 나타나는 증상), 피터팬증후군(어른들의 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어린아이’ 같은 성인이 나타나는 증상), 대사증후군(여러 가지 성인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다낭성난소증후군(무배란성 월경 이상과 난소에 여러 개의 물혹이 생기는 증상 또는 다모증을 동반하는 질환) 등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다양한 스트레스로부터 나타나는 심리장애증상의 치유와 극복을 돕는 자격증은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우울증초기증상·스트레스자가진단 등 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치매초기증상, 알츠하이머, 여성 갱년기증상 등에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조울증증상, 조증증상,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증상,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 강박증증상, 망상장애증상, 편집증증상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화병증상, 트라우마증상,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조현병증상, 신경증증상, 공포증증상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하여 치유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불면증증상, 기면증증상, 만성피로증상 등의 수면장애증상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증상, 자폐증증상, 틱장애, 아스퍼거증후군, 다운증후군 등의 발달장애증상을 다양한 놀이치료매개로 치유를 돕는 아동·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기 때문에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 취득 후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종사자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다양한 취업분야의 자기소개서·이력서 작성 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는 무료수강 내용과 더불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등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 및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 여성인력개발센터, 벼룩시장구인구직,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등)와 같은 다양한 채용공고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되었으며,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실업자/재직자/근로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및 문화누리카드, 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조건없이 무료수강신청이 가능한 이벤트이다.

자격증 무료수강관련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홈페이지, 전화문의로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