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반인들의 민간자격증 수강이 늘어나며 심리적 치유나 극복 과정을 돕는 심리상담사 및 각종 유망자격증을 지원하는 온라인 교육원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은 조현병,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등 성격장애증상, 우울증, 자괴감 등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포함한 45가지 취업자격증추천 종류에 대해서 청년취업, 워킹맘취업, 육아맘취업, 노인취업일자리 등 연령 불문한 누구에게나 무료수강을 지원한다.

한교검 제공 과목을 무료로 수강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만 넣으면 된다. 제공 과목으로는 분노조절상담지도사, 자기주도학습코치상담사, 독서지도사, 아동폭력예방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 총 45과목이다. 또 단일자격증으로 병원코디네이터, 스토리텔링수학지도사, 학교안전지도사, 바리스타 등의 과목도 지원한다.

정확한 지원 대상으로는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뿐만 아니라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직장인, 투잡 희망자다. 물론 1365•VMS자원봉사센터, 복지로•복지넷,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1,2유형, 청년내일채움공제, 관심자뿐만 아니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독학사인강, 큐넷 관심자 등 일반인 모두가 대상자가 된다.

다양한 과목 중 심리상담사는 심화된 상담의 기술을 제공하는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 1급과 2급이 체계적으로 나뉘어져 있다. 심리상담사는 유아, 아동 및 청소년, 가정, 노인 등 사회에서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아동학 및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이다. 또,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등 심리 상담 이론에 관심 있는 자 누구나 대상이 된다. 자격증을 취득 하면 교육관련 교사와 각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노인회관 교정시설 종사자, 사설 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 효과적인 분노표출을 도와 분노조절 상담을 제공하는 지도사 양성과정, 분노조절상담지도사 과정도 주목받고 있다. 분노조절상담지도사는 분노로 인해 사회적 관계 및 가족관계에서 역기능적인 부작용이 발생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과정을 수강하면 자기통제력과 내외향성 분노표현 등 심화된 과정을 습득할 수 있다.

수강대상으로는 사회복지학, 보육교사 전공자, 심리 상담 이론에 관심이 있는 자다. 또 사회복지시설, 복지기관, 센터종사자 등도 해당한다. 물론 일반인, 학부모, 학생 등 모두가 수강 대상자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사회복지시설에서 아동,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 운영 또는 참여가 가능하다.

이밖에 한교검에서는 손유희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스피치지도사, 토의•토론지도사, 문학심리상담사 등의 과정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