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 발족식 가져

[공감신문] 현재 미국은 지난해 있었던 대통령 선거에서 러시아 해커들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우리나라도 북한이 지속적으로 사이버 공격을 하고 있어 올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사이안보를 더욱 견고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를 위해 여러 보안 기관 전문가들이 모여 연합회를 출범했다.

19일 국회에서 ‘4차 산업혁명! 국가 사이버아전 정책 포럼’이 열렸다. 이날 포럼은 사이버안보 정책 논의와 더불어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 설립을 알리는 자리기도 하다.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는 “국가의 사이버안전은 외부로부터 튼튼한 국력을 유지하게 한다”며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 및 지능정보사회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사이버관련학회(협회)와 기관 및 산업체를 연합하여 정보 공유와 국가사이버 안전 활동의 응집력과 시너지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설립 취지를 밝혔다.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 위원장은 주대준 前 선린대 총장. KAIST부총장이 맡았다.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 주대준 위원장

 

주대준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곳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며 미국 대선 러시아 해킹 개입설과 중국의 미국 정부기관 해킹을 언급했다. 이어 세계는 지금 폭음소리만 들리지 않을 뿐이라며 사이버 전쟁 중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막강한 사이버전력을 보유하고 있다. 얼마 전 국군 사이버사령부까지 침투해 악성코드를 유포해 마비시켰다. 지난해 5월에는 국내 대형 인터넷 업체에 침투해 1천3백만 에 달하는 정보를 탈취 했다”고 설명했다.

주대준 위원장은 2017년 대선에도 북한해커가 개입 할 것이라는 첩보가 있다며 참석자들에게 ‘국가안보와 정보보호’라는 큰 명제 하나로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포럼에 20대 국회 정보위원회 이철우 위원장(새누리당)도 참석했다.

이철우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이전부터 사이버테러법안을 통과시키려고 노력했으나 야당의 반대로 그러지 못했다며 20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사이버테러법안이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이버테러법은 나라를 지키기 위한 법이지 누군가를 감시하기 위한 법이나 국정원에 힘을 실어주려는 법이 아니라고 설명하며 법안 통과를 거듭 주장했다.

 

정보위원회 이철우 위원장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는 앞으로 다양한 사이버안보 활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대선을 위해 북한이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국가사이버안전연합회과 정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어떤 성과를 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