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 초기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무지외반증은 주로 불편한 신발로 인해 발생한다. 하이힐로 인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무지외반증 증상과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의 증상은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에 생기는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건막류 통증이다. 처음엔 한 부위나 적은 영역에서 시작하다 증상이 악화되면 다른 발가락까지 넓게 퍼지게 된다. 발가락이 겹쳐지면서 압박성 피부궤양을 동반할 수도 있다. 엄지발가락이 휘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하이힐은 무지외반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나타난다. 평발, 이완증, 아킬레스건 구축,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유전적 요인이 있고 하이힐, 볼이 좁은 신발 등의 후천적 요인이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불편한 신발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무지외반증 수술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은 보존적인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가 있다. 염증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선에서 무지외반증 교정 깔창이나 교정기를 사용해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너무 좋지 않은 경우 수술적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수술적 치료의 방법은 최소 절개를 통해 돌출부위를 깎고 치우친 뼈를 잘라내는 방식이 있다.

무지외반증 예방법

평소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이힐이나 앞코가 너무 좁은 신발은 무지외반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유전적인 평발로 인해 무지외반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 보행 시 편하게 하는 깔창사용을 하는 것이 좋다. 발가락 보조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체중증가로 인한 무지외반증 발병은 체중관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