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KB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2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KB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2월 분석결과는 2021년 1월 16일부터 2021년 2월 16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3,051,6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1년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3,012,363개와 비교하면 0.0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한국씨티은행, 한국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순이었다.
1위, KB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8,439 미디어지수 3,018,640 소통지수 2,049,571 커뮤니티지수 1,917,819 사회공헌지수 1,799,054 CEO지수 326,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59,60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112,358과 비교해보면 12.33%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9,751 미디어지수 2,972,080 소통지수 1,289,975 커뮤니티지수 1,408,737 사회공헌지수 1,566,759 CEO지수 442,6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89,91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619,738과 비교해보면 4.47% 하락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6,585 미디어지수 2,541,400 소통지수 1,104,427 커뮤니티지수 1,222,433 사회공헌지수 1,135,141 CEO지수 546,3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6,30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726,556과 비교해보면 7.11% 하락했다.
4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1,398 미디어지수 2,436,640 소통지수 1,046,774 커뮤니티지수 1,245,497 사회공헌지수 859,987 CEO지수 264,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4,36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328,003과 비교해보면 16.49% 하락했다.
5위, IBK기업은행 ( 대표 윤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997,296 미디어지수 2,110,720 소통지수 1,023,076 커뮤니티지수 1,104,957 사회공헌지수 1,344,348 CEO지수 351,2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31,60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192,607과 비교해보면 3.6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B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3,012,363개와 비교하면 0.0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8% 상승, 브랜드이슈 2.42% 하락, 브랜드소통 5.07% 상승, 브랜드확산 1.06% 하락, 브랜드공헌 10.87% 하락, CEO평가 23.20% 상승했다"라고 했다.
이어 " 2021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실시하다, 인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적도원칙, ESG경영, 마이데이터'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2.09%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라고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1월 16일부터 2021년 2월 1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