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공감신문] V오리지널, '믿고보는웹드라마' 계보! 연플리-에이틴-엑스엑스까지..2020년 '엑스엑스'가 연다!

정진욱 기자 | 기사입력 2020/01/24 [17:52]

[공감신문] V오리지널, '믿고보는웹드라마' 계보! 연플리-에이틴-엑스엑스까지..2020년 '엑스엑스'가 연다!

정진욱 기자 | 입력 : 2020/01/24 [17:52]
사진=네이버 브이라이브(V앱) V오리지널 제공
사진=네이버 브이라이브(V앱) V오리지널 제공

[공감신문] 정진욱 기자=‘연애플레이리스트’, ‘에이틴’, ‘인서울’, ‘일진에게 찍혔을 때’ 등 공개되는 웹 드라마 마다 메가 히트를 기록하며 ott 웹드라마 시장을 이끌어온 네이버 브이 오리지널이 2020년에도 어김없이 하니와 황승언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으는 ‘엑스엑스’(XX)(제작 플레이리스트, MBC 공동제작)를 처음 공개하며 웹 드라마 팬들의 기대를 한껏 높이고 있다.

 

특히, ‘엑스엑스’는 누적 조회수 5억뷰를 기록한 웹 드라마 ‘연애플레이리스트’ 시리즈와 ‘이런 꽃 같은 엔딩’ 등 수많은 인기작을 집필한 이슬 작가의 신작으로 ‘연애플레이리스트’ 시리즈, ‘에이틴’ 시리즈, ‘인서울’ 등 웹드의 전통 명가 플레이리스트와 오랜 파트너 네이버 브이라이브 오리지널 팀의 합작품인 것만으로도 단숨에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 중.

 

2017년 ‘연애 플레이 리스트 시즌1’을 시작으로 2018년 ‘에이틴 시즌 1’, 2019년 ‘연애플레이리스트 시즌4’, ‘에이틴 시즌2’, ‘인서울’, ‘일진에게 찍혔을 때’로 이어지는 네이버 브이오리지널의 ‘믿고 보는 웹드’ 계보를 2020년 ‘엑스엑스’가 이어갈지 기대를 모으는 가운데 그 동안 1019 팬들의 가슴을 쿵쾅거리게 했던 네이버 브이오리지널 ‘믿보웹’ 계보를 되짚어 본다.

 

2017년~ ‘연애 플레이 리스트’ 모든 웹드의 시작은 ‘연플리’

 

2017년 온라인을 강타하며 10대들 사이에서 센세이셔널한 화제를 만들었던 작품은 다름아닌 ‘연플리’(제작 플레이리스트)였다. 그동안 웹드가 아이돌 멤버들의 연기데뷔라는 편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면 신인 배우를 과감히 기용해서 전국의 모든 고등학생들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들며 공감지수 200%의 새로운 형식의 드라마를 탄생시켰다. 뿐만 아니라 처음 출연했던 정신혜, 김형석, 김우석, 이유진, 임휘진, 최희승을 일약 스타로 만들며 공중파 드라마 부럽지 않은 화제성을 과시했다. 공중파에서 10대 드라마가 나오지 않게 된 이유는 ‘연플리’가 탄생했기 때문이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였다. ‘연플리 시즌4’는 방영 중에만 1억 뷰를 돌파해 전 시즌 누적 5억 뷰의 기록을 세웠다.

 

2018년~ ‘에이틴’ 드라마 넘어 음악 화장품 모든 것이 화제!

 

웹드라마의 ost가 차트 1위를 달성할 것이라곤 아무도 생각지 못했다. 웹 드라마에 등장한 립스틱이 절판될 것이라고는 아무도 생각지 못했다. 웹 드라마의 주인공이 미니시리즈 주인공으로 단숨에 발탁될 것이라곤 아무도 생각지 못했다. 이 모든 것을 해낸 것이 바로 ‘에이틴’(제작 플레이리스트)이었다.

 

‘에이틴’은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열여덟, 고등학생들의 연애와 일상을 다룬 10대 공감 로맨스를 그리며 10대시장을 제대로 강타했다. 매회 에피소드가 공개될 때마다 실시간 검색어는 물론이고, 실시간 댓글,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 화제의 중심에 서며 10대들의 '급식픽'으로 떠올랐고 매번 각종 기록들을 갈아치우며 네이버 V오리지널 콘텐츠의 파급력을 입증했다. 세븐틴은 '에이틴'의 주제가 '에이틴'을 부르며 음원차트 1위를 기록했으며, 신예은을 비롯해 신승호, 이나은, 김동희, 김수현, 의현 등 출연하는 모든 배우들이 최고의 스타로 상종가를 울렸다. 또한, ‘에이틴 시즌2’는 방영 기간 동안 1억뷰를 넘어서며 놀라운 저력을 과시했다.

 

2019년 ‘일진에게 찍혔을 때’ 게임 원작의 웹드 탄생!

 

‘연플리’와 ‘에이틴’에 이어 그 가능성을 확인시켜 준 것은 바로 ‘일진에게 찍혔을 때’였다. 2019년 공개된 웹드라마 ‘일진에게 찍혔을 때’(제작 와이낫미디어)는 김연두(이은재 분)가 절대 엮일 일 없을 거라 생각했던 ‘일진 무리’와 엮이면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예측 불가 하이틴 로맨스로 다른 웹드들과 달리 게임을 원작으로 했기에 더욱 특별했다. 웹드 소재의 한계를 뛰어 넘은 것. 뿐만 아니라 이은재, 강율, 윤준원, 김소연, 최찬이, 주현영 등은 매회 오픈 될 때마다 10대 실검 상위에 랭크되는 위엄을 과시했으며 그 무엇보다 입소문의 힘으로 조회수가 올라간 전무 후문한 웹드로 이름 올리며 2020년 ‘일진에게 찍혔을 때 시즌 2’ 공개를 앞두고 있다. 

 

이외에도 연기파 배우 장영남과 민도희가 열연한 ‘인서울’ (플레이리스트), 예술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한 인터넷 동영상 동아리 회원들의 달달하고 요란한 성장 드라마 ‘라이크’(딩고 스튜디오) 등 다양한 웹드들이 화제를 모았다.

 

2020년 ‘엑스엑스(XX)’ 순수하게 때로는 치명적이게.. 하니와 황승언의 워맨스

 

이에 2020년 첫 테이프를 끊을 ‘엑스엑스’(XX)는 스피크이지 바(Speakeasy bar) ‘XX’를 배경으로 뜻하지 않게 주변 커플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과거 사랑의 상처를 극복하게 되는 이야기로 하니가 ‘XX’의 헤드 바텐더 윤나나 역을 황승언이 금수저 사장 이루미 역을 맡아 환상적인 비주얼 케미와 치명적인 워맨스를 예고한다.

 

이에 대해 네이버 브이라이브 관계자는 “네이버 브이라이브는 그동안 웹드라마 시장을 이끌어 오며 다양한 시도와 시장확장에 앞장서 왔다”라며 “’연플리’, ‘에이틴’ 뿐만 아니라 ‘일진에게 찍혔을 때’와 올해 공개되는 ‘엑스엑스’까지 철저한 타겟팅을 바탕으로 네이버 브이오리지널만의 노하우가 담긴 탄탄한 완성도와 높은 공감력으로 팬들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브이라이브 브이오리지널의 믿고 보는 웹드라마 계보를 완성시킬 ‘엑스엑스’(XX)는 22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수, 목요일 저녁 7시 브이라이브와 네이버 TV에서 방송과 타 플랫폼 통틀어 최초 공개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