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 의원 우선 처리 vs 서영교·손혜원 의원도 동시 처리

‘5·18 망언’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다음 달 7일 전체회의를 열고 계류 중인 국회의원 징계안을 심의하기로 했다. 다만 ‘5·18 망언’ 의원 3명 징계안은 우선 처리할지, 다른 징계안과 동시에 처리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윤리위에 계류 중인 징계안은 총 28건이다. 이를 일괄 상정해 심의할지, 일부를 우선 심의할지에 대해서 여야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징계안을 먼저 다루자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재판거래 의혹을 받는 민주당 서영교 의원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 대한 징계안도 함께 처리하자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오른쪽)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지난 15일 열린 '5·18 망언과 극우정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8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다른 사안도 많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 기회에 하더라도 5·18 망언 3인방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책임을 묻고 가지 않으면 국회 자체가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없다”며 “이 문제만은 좀 분리해서 하자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윤리특위가 5·18 망언 의원 3명에 대한 조치뿐만 아니라, 그동안 많은 문제를 일으킨 서영교·손헤원 의원 등에 대해서도 조속한 시일 내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 윤리위원장인 한국당 박명재 의원과 윤리위 간사인 한국당 김승희, 민주당 권미혁,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해당 문제를 논의했지만, 여전히 의견이 봉합되지 않았다.

박 위원장은 “국회 윤리위는 3월7일 오후 2시에 전체회의를 열고, 윤리위에 회부된 징계 안건을 처리하기로 했다”면서 “윤리위 전체회의 개최와 함께 상정할 안건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오는 28일 오전 8시 간사회의를 열어 상정 안건을 확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오늘 상 안건을 확정하려 했으나, 3당 간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