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치구-1소상공인종합지원플랫폼...금융상담부터 경영개선 지원까지

서울시가 ‘경제 살리기’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4일 발표했다.

[공감신문] 서지민 기자=서울시가 ‘경제 살리기’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가운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4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소상공인들을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인식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생존·성장할 수 있는 자생력 강화전략에 중점을 뒀다.

소상공인은 조직형태가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며 매출기준 소기업 중 상시금로자 5~10인 미만 기업을 말한다. 2017년 기준 서울지역 전체 사업체 82만2859개 중 소상공인은 68만7753개며 종사자는 120만7180명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소상공인의 성장 저해요인을 ▲경영환경 악화 ▲경영비용 증가 ▲불공정한 시장질서 ▲낮은 정책체감도 등 4가지로 보고, 이를 맞춤형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했다.

우선 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기반이 될 지역 밀착형 지원플랫폼과 자치구·소상공인·공공기관 등 모든 주체가 참여하는 ‘소상공인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준비되지 않은 창업이나 일부 업종에 편중된 창업을 막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창업 컨설팅도 강화한다. 경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비용 부담 완화와 사회안전망 구축 등 소외‧사각지대 없는 촘촘하고 균형 있는 지원도 포함된다.

4일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은 소상공인들을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인식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생존·성장할 수 있는 자생력 강화전략에 중점을 뒀다.

그리고 오는 2022년까지 소상공인 누구나 해당 지역에서 ‘금융상담-경영개선 패키지’ 지원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을 25개 자치구마다 1개소씩 구축한다.

금융지원 중심의 서울신용보증재단의 기능을 혁신해 지역상권‧소상공인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상품 개발, 창업 컨설팅, 공동브랜드 개발 등을 지원하고 생애주기별(진입기~운영성장기~퇴로기)서비스도 제공해 지역 내 소상공인을 밀착마크 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4월에는 소상공인의 생존전략과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개발을 전담할 ‘소상공인연구센터’도 지자체 최초로 설립된다. 이곳에서는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사구시형 정책 개발‧추진과 소상공인들의 성공창업을 위한 상권분석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강병호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소상공인은 우리 경제 허리이자 지역경제를 지켜온 풀뿌리다. 소상공인이 무너지면 우리 경제가 뿌리 채 흔들릴 수 있다”며 “민선 7기 서울시의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기반으로 한 지역중심의 맞춤형 밀착지원과 사회안전망 강화, 지속가능하고 공정한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69만 소상공인과 골목경제가 살아나는 서울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