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제대로 알고 신청해야 하는 '개인파산' 신청자격부터 준비할 서류까지
▲(출처=GettyImagesBank)

현재 실직이나 생활고의 고민때문에 개인파산,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개인파산이나 개인회생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경우 신청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의 차이점과 개인회생신청자격을 알아보자.



개인회생

개인회생의 경우 일정 소득이 있지만 지급이 불가능한 상태의 경우 꾸준히 일정 금액을 3~4년간 갚으면 파산선고 과정없이 남은 채무의 면제가 가능하다.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영업소득자 또는 급여소득자로 매달 월급이나 사업소득, 연금 등 주기적이고, 계속해서 수입을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한해서 가능하다. 또, 무담보 채무일 때 5억 원, 담보부 채무일 때 10억 원 선을 유지해야 개인회생 신청이 가능하다. 변재기간의 경우 5년 초과할 수 없으며 예금, 동산, 임대차보증금반환채권, 부동산 등 소유 재산보다 채무 비중이 많아야 하며 종래면책 결정 및 파산절차에 의한 면책을 받은 경우가 있다면 5년을 넘겨야 개인회생신청에 해당된다.



개인회생 vs 개인파산

개인파산의 경우 개인 채무자가 본인의 재산을 모두 변상할 수 없는 채무 상태일 경우 해당 채무를 정리하기 위해 채권자 또는 채무자가 직접 파산신청하는 경우를 말한다. 개인회생은 개인파산과 다른 차이점은 개인회생의 경우 소유하고 있는 채반할 필요가 없고 꾸준한 수입이 있는 반면 개인파산의 경우 꾸준한 수입은 필요없지만 재산을 처리해 빚을 갚아야 하는 점이다. 아울러 개인회생은 채무한도에 어느정도 제한이 걸려있지만 개인파산은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개인회생자대출

개인회생대출의 경우 개인회생 기간에 생활비 등 추가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 대출 제도다. 대출목적에 따라 조건이 달라지기에 개인회생대출은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회생자대출은 인가전 대출, 인가후 대출로 나눠지며, 어느정도 변제할 수 있는 횟수가 누적되면 금리를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환대출이 있다. 또, 공기업, 대기업, 간호사, 의사와 같은 소득이 높은 직군에 재직하고 있는 경우 한도나 심사 조건 등을 우대 받을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은 일반적으로 개인회생 인가 대출 후 변제금을 1회 이상 납입하는 것이 기본이다.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4,000만 원까지가 개인회생대출 한도이며, 변제금 가용자금과 소득에 따라 금리에 대한 책정 또한 달라진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