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대장 안에 악성종양이 자리잡는 것을 대장암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암 중 대표적인 암으로 병이 진행될수록 치료가 어려워 미리 초기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대장암 말기 정도가 되면 증상이 나타나 대장암 초기가 지나서 발견하고 병원을 가는 사람이 많아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과 정확한 원인에 대해 알아두고 대비하기 위해 직장 수지검사, 대변검사 등을 받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대장암의 경우 완치 후에도 몇년 내로 다시 발병할 수 있어 평소 면역력 관리에 힘쓰고 재발하지 않을 수 있도록 식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재발 확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은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남아있는 음식물을 영양소로 바꾸고 흡수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섭취한 음식이 너무 기름지거나 고지방일 경우 대장 내에서 분해된 후 남게된 대사 산물이 장장세포에 악영향을 미쳐 대장암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장암 초기증상이 나타나는에 주된 요인으로는 식습관을 예로 들 수 있다.

대장암이 발생하게 되는 환경은 불규칙한 식사와 지방이 많은 식단 등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을 원인으로 생각한다.

식이섬유는 평소 대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유해물질이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대장에 머물게 하며, 식이섬유를 섭취하지 않으면 배변활동위 쉽지 않기 때문에 좋지 않은 성분을 분비한다.

또 평소 음식을 과다 섭취하거나 따로 운동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비만도 대장암의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흡연 역시 대장의 정상 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대장암 초기는 증상을 쉽게 알 수 없어 소화, 배변활동 등 몸의 패턴을 살피고 이상 징후를 알아내는 것이 좋다.

대장에 이상이 생기면면 본인의 패턴과 달리 변비가 오는 등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용변 시 혈변이나 평소와 다른 색을 볼 수 있고, 변을 보고 나서도 찝찝함이 있으며 복통이나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상태를 나타날 수 있다.

젊은 층들에게도 대장암 관련 질환 유전 이력이 있거나 식습관이 좋지 않은 사람은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예방하는 방법이다.

평소 지방이 많거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야채 위주의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또 평소보다 많은 양의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요법으로 비만을 피하는 것도 꿀팁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