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생활/문화
"왜 이렇게 배가 아픈걸까?" 맹장염 초기증상부터 치료방법과 원인까지‥ 자세히 알고 맹장염 치료하자
▲(출처=)

평소 명치 아랫쪽이나 오른쪽 아랫배에 쿡쿡 쑤시는 등 통증을 호소한다면 '맹장염' 초기증상이 나타난 것일 수도 있다. 이처럼 극심한 복통이 따르는 맹장염은 정식 명칭으로 '충수염'이라고고도 불리는데 이는 대장과 소장이 만나는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충수 돌기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맹장염은 어린아이는 물론 10대 청소년들에게서도 흔하게 발병된다. 이에 맹장염을 가볍게 여기다가 복막염, 천공 등의 합병증 및 후유증이 잇따르기 전에 맹장염의 초기증상, 원인, 치료 방법을 확실하게 알아보자.


맹장염, 초기증상은?


맹장염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극심한 복통을 호소하며 이는 초기에 상복부 통증이 애매하게 있다가 점차 배꼽 주면의 우측 하복부 쪽으로 퍼지게 된다. 이 밖의 또 다른 '맹장염 초기증상' 어떻게 나타날까?으로는 식욕부진과 함께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해지며 소화 불량이 나타나고 골반 통증 및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더불어 맹장염은 배변을 한 후에도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고, 설사와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맹장의 위치는 남녀 모두 배 오른쪽 아래에 자리해있다. 하지만 여자들의 경우 임신으로 인해 맹장이 조금씩 이동하기 때문에 위치가 차츰 달라질 수 있다. 임신한 경우 배가 점점 불러오면서 맹장 충수를 위쪽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여자들의 맹장 위치가 배 우측 위로 바뀌기도 한다. 이에 남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나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면 이의 원인이 맹장염일 수 있으니 빠른 시간 내에 병원에 방문해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밖에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및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 초기증상과 관련이 없다.


맹장염 원인부터 맹장염 수술까지


맹장염의 원인은 대부분 세균, 기생충, 대변 및 덩어리로 인해 충수가 점점 막히면서 일어난다. 충수가 막히는 이유를 알아보면 주로 충수 주위 임파 조직이 과다하게 증식하기 때문이며, 간혹의 경우 딱딱한 변이 충수로 관류되어 입구를 막아 놓기 때문이다. 이에 맹장염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충수 돌기의 입구가 막히면서 나타난다. 충수 돌기 구멍이 막히기 시작해 염증이 발생되는 것을 맹장염이라 하며, 이의 주 원인은 충수 돌기 구멍이 막힐 때라 할 수 있다.


맹장염, 초기증상은?이 있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대부분 정확한 진단 후 맹장염으로 판정되면 바로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따르는 맹장 수술은 충수 돌기를 제거하는 수술이다. 맹장염 초기증상을 호소하고 있다면 병원에 빠르게 내원하여 맹장 수술을 받는 것이 복막염 및 천공 등의 합병증 발생을 줄일 수 있다. 한편, 맹장 수술은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수술로 충수 돌기를 제거한다. 아울러 항생제를 투여하며, 수술 후 수일간 금식을 하게 된다. 예외적으로, 염증이 고름을 만들었을 경우 바로 수술을 하지 않고 우선 외부에서 튜브을 삽입하여 고름을 배출하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 앉힌 후, 6~12일 후에 충수돌기 절제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푸드·패션뷰티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시사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