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우리나라 약 25~45%의 성인들은 코를 골며 그 중에서도 5~10%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으로 사망할수도 있는 수면무호흡증, 증상은?을 앓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도 앓고 있는 수면 중 무호흡증은 자는 도중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뜻한다. 이에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수면무호흡증의 대표적인 증상, 수면후호흡증 치료를 알아봤다.


수면무호흡증의 원인


수면무호흡증의 신체적 원인은 막힌 상기도 때문이다. 이러한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 등의 수면장애는 잠을 방해해 평소 졸음을 유발하거나 만성피로를 호소하게 된다. 더불어, 상기도가 막힐 경우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뇌를 포함한 몸 속 모든 혈관 벽이 해를 입어 뇌졸중과 각종 심혈관질환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은 남성, 높은 연령대, 비만의 경우에 많이 발생되며 흡연 및 음주를 오래한 경우, 굵은 목을 가진 경우, 편도선 비대, 비중격 이상 등에서 더 많이 발생된다. 여성의 경우,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이 비교적 흔하지 않지만 폐경기를 지나게 되면 남성과 같은 비율로 수면무호흡증, 증상은?이 생길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의 대표적인 증상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은 숨이 일시적으로 막히게 돼 켁켁거리다가 더이상의 한계점이 지나면 '푸~'하고 호흡을 몰아쉬는 모습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 외에도 숨을 쉬지 않은 상태가 계속되어 본인은 물론 옆 사람까지 인지하지 못하는 침묵의 무호흡증이 월등히 더 많다. 이 밖에도 수면무호흡증은 주의 집중이 힘들고 기억력, 판단력의 저하가 올 수 있으며 공격적인 성격, 불안감, 우울 증상 등이 생기기도 한다. 남성의 경우 성욕이 감소하고 발기부전도 동반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어떻게?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방법방법 및 코골이 예방법을 살펴보면 우선, 체중을 줄이는 것은 물론 술과 담배를 끊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밖에 수면무호흡증 양압기나 코골이 마우스피스를 활용하여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심혈관질환, 뇌질환, 고혈압, 당뇨 환자의 경우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수면무호흡 양압기는 막힌 기도에 압력을 주어 이를 뚫은 뒤 공기를 밀어 넣어주는 단순한 기구일지 몰라도, 이를 통해 코골이 무호흡을 완화시켜주며 뇌를 포함한 전신의 산소포화도를 적절히 유지하여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혈관 손상을 예방해주고 뇌의 각성을 막아 안정한 수면을 취하도록 도와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