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 원내대표, 국회서 개정안 구체적 내용 논의

여야 4당, 개혁 3법 패스트트랙 막판 난항 예상

[공감신문]김대환 기자=19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공수처·검경수사권조정 법안의 패스트트랙 추진을 위해 막바지 협상을 하고 있지만 난항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열고 개혁3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기 위해 구체적 내용을 논의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을 전반적인 내용을 이야기했다"며 "아쉽게도 공감대는 아직 없고, 패스트트랙 시점도 정해진 것은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제 개혁은 정치 불신을 극복하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의 태도는 전형적인 자기 밥그릇 지키기로 밖에 안보인다"고 말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선거제도를 개혁하지 않고는 정치를 개혁할 수 없다. 정치를 개혁하지 않고는 국민의 삶을 바꿀 수 없다"며 "국민이 원하는 선거제도를 만들고,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도록 자유한국당도 동참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회동 직후 개최한 의원총회를 통해 패스트트랙을 적극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고, 정의당도 전날 상무위원회와 이날 의원총회를 거쳐 이미 4당 합의안을 사실상 추인한 상태다.

한편, 김관영 원내대표는 "많은 의원들의 이해관계와 관련돼 있으니 당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으나, 사법개혁특위와 정치개혁특위 위원이 패스트트랙에 참여하는 것이므로 당론을 모으는 절차가 의무 사항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헌법에 명시한 비례대표를 폐지하고 지금의 소선거구제로 지역구만 늘리는 것은 결국 거대 정당들의 밥그릇만을 더 크게 키우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자유한국당은 선거개혁을 위해 진지한 자세로 협의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