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예금 찾기, 숨은 보험금 찾기,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돈 많이 버는 법'은 항상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 주제이다. 돈을 모으고 싶다면, 숨어있는 내 돈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휴면예금 찾기, 숨은 보험금 찾기,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등 숨어있는 내 돈을 찾아 모으면 생각치도 못한 목돈을 발견할 수도 있다. 휴면예금 찾아줌과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초간단 이용방법을 소개한다.


휴면예금이란?

휴면예금은 금융회사 예금 및 보험금 중 관련 법률 규정 또는 당사자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끝난 돈을 의미한다. 휴면계좌와 휴면예금이 날로 급증하면서 서민금융진흥원이 지난해 10월 10일 휴면계좌와 휴면예금을 통합조회 할 수 있는 '휴면계좌 찾아줌' 사이트를 개설했다. 이전까지는 휴면예금 돌려받기 위해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해당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찾아가야 했지만,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50만 원 이하 휴면예금을 온라인 신청으로 받을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 이용방법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 이용방법을 살펴보면,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는 회원가입 없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이용할 수 있으며, 휴면예금 조회는 24시간 가능하다. 또한, 휴면예금 지급신청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가능하다.


만약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나 출연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안내받으면 된다.


▲휴면예금 찾기, 숨은 보험금 찾기,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숨은 보험금 찾기, '내 보험 찾아줌'

찾지 않은 숨은 보험금이 약 10조 원가량 쌓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숨은 보험금이란, 지급 사유 발생 후 만기가 도래하지 않은 '중도보험금', 만기 도래 후 소멸시효가 완성되지 않은 '만기보험금', 소멸시효가 지난 '휴면보험금', '사망보험금' 등을 의미한다. 금융당국과 보험권이 지난 2017년 12월 모든 보험 가입 내역과 숨은 보험금 규모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Zoom)'을 개시했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숨은 보험금을 조회한 후 각 보험회사 온라인 청구시스템에 바로 접속할 수 있다.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이용방법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이용방법을 살펴보면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는 주말 및 공휴일을 포함해 이용할 수 있으며, 숨은 보험금 찾기는 오전 8시~오후 11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청구할 수 있는 숨은 보험금 한도는 최대 10억 원이다.


▲휴면예금 찾기, 숨은 보험금 찾기,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신용카드 내역·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내 카드 한눈에'

금융감독원은 내 보험 찾아줌 외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는 신용카드 내역 조회 및 신용카드 포인트 조회 등 금융 소비자의 신용카드 주요 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다. '내 카드 한눈에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카드사별 카드 내역 ▲카드 정보 ▲결제예정금액 ▲최근 이용대금 등 카드 정보 조회와 ▲카드사별 잔여 신용카드 포인트와 ▲소멸예정 신용카드 포인트 등 포인트 정보 조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