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모링가는 '기적의 나무', '생명의 나무' 등의 별명을 가질 만큼 몸에 이로운 여러가지 영양소들을 넉넉히 가진 식물이다. 이에 모링가의 다양한 효능은 물론 모링가 먹는방법 및 부작용까지 살펴보자.


모링가의 다양한 효능


모링가는 파키스탄, 인도 등의 히말라야 지역이 생산지로 각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만날 수 있다. 모링가는 예전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해내지 못 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특히, 모링가잎은 △칼슘 △단백질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이 풍부해 상처 치유는 물론 피부 염증에도 탁월한 효능을 갖는다.


완전히 건조시킨 모링가잎은 칼슘이 우유의 17배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시금치의 25배의 철분, 당근의 10배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 또한, 오렌지보다 7배 많은 비타민C와 계란보다 4배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다. 아연의 함유량은 100g당 1.59mg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5대 영양소와 오메가3, 필수 아미노산 9종은 물론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아스코르빈산이 많이 들어있다.


따라서 이러한 모링가의 다양한 영양소 덕분에 효능 또한 많은 사람에게 주목 받고있다. 이에 모링가의 대표적인 효능을 살펴보면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 개선 △장염 및 위염 등의 위장 장애 완화 △당뇨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로 인한 다이어트 효과 △면역력 증진으로 감기 예방 등이 있다.


모링가 부작용 및 먹는 법


현재 모링가는 모링가 잎을 말려 판매하거나 모링가잎차 티백 및 모링가잎분말 형식으로 판매되고 있다. 모링가잎차 티백 및 말린 모링가잎은 물에 조금씩 우려 모링가잎차로 섭취한다. 뿐만 아니라 샐러드와 빵 등 다양한 음식에 뿌려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링가잎을 먹으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수유 중인 여성이나 임산부들은 모링가를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많은 양의 모링가를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구토를 호소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