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통신선 및 남북채널은 정상 가동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전경.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 상주하던 북측 약 15명이 일방적으로 철수했다.

통일부는 “북측이 이날 오전 남북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상부의 지시라며 이런 입장을 통보한 뒤 철수했다”고 22일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 인력 15명은 서류 정도만 챙기고 장비 등은 남겨둔 채 사무소를 떠났으며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연락사무소의 북측 인원은 철수했으며 군 통신선 등 남북간 채널은 정상 가동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철수 결정에 대해서는 굉장히 우리로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조속히 복귀해서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는 우리 당국의 입장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북측 철수에도 불구하고 우리 측 인력은 이번 주말에도 25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 개성공동사무소 북측 인원 철수와 관련해 브리핑을 열고 정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 차관은 "'저희 사무소는 계속해서 근무하겠다'라는 입장을 북측에 전달했다"며 "남측 인원이 오늘 입경을 합니다만, 다시 월요일 출경해서 근무하는 데는 차질이 없기를 저희도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측 인원들이 철수를 했기 때문에 이산가족의 화상상봉 이런 부분들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하기가 조금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라며 “오늘뿐만 아니라 이번 주에도 근무하는 중에 어떤 분위기나 징후를 느낄 만한 특별한 특이동향은 없었다. 상황을 예단보다는 좀 더 지켜보고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도 이날 오후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북측 인력이 철수했다는 소식을 듣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를 여는 등 후속 대응 논의에 들어갔다.

한편, 이날 미국정부는 북한의 제재 회피에 가담한 중국 해운회사 2곳에 대해 제재조치를 취하고, 불법 환적 등의 의심을 받는 선박들을 무더기로 추가한 불법 해상 거래에 대한 주의보를 갱신하는 등 대북 제재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