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미래에너지 시대 위한 원천기술 개발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오는 26일부터 30일간 에너지클라우드기술개발 등 기후분야 신규과제를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고는 지능형 에너지 관리를 위한 개방형 플랫폼 기술과 도시형 차세대 태양전지 및 탄소자원화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올해 기준으로 총 76.5억원 규모이다. 

기후분야 신규과제 공모 내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에너지클라우드란 기존 전력계통뿐 아니라 태양전지, 풍력 등 분산에너지까지 모든 에너지원이 연결된 미래 에너지망이다.

신재생에너지 보급·확산 정책에 따라 점차 에너지클라우드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복잡한 네트워크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기정통부는 이에 대비해 신재생 등 분산에너지원을 다루는 누구나 활용해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신규 사업을 기획했다.  

개방형 플랫폼에 최적화하기 위한 에너지 빅데이터 기반의 분산자원 운영·관리 기술과 고신뢰성 보안 기술, 개방형 플랫폼을 운영·검증·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전력계통과 에너지 클라우드의 비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또한, 도시 생활구조물을 활용해 공간적 한계성을 극복하고, 태양에너지 활용을 다양화하기 위한 태양전지 기술과 플라즈마를 활용해 온실가스를 일산화탄소, 수소와 같은 유용가스로 전환 및 생산하는 ‘플라즈마 활용 탄소자원화’ 기술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위 사업들을 통해 깨끗하고 편리한 미래에너지 실현을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하여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