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4년 건설 후 노후화돼 안전사고 위험 높아

주승용 국회부의장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주승용 국회부의장(여수을, 바른미래당)은 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개편방안’을 확정하자 “광양항 낙포부두 리뉴얼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에 청신호가 밝혀졌다”고 전했다.

주승용 부의장은 이날 문성혁 신임 해수부장관과 만나 광양항 낙포부두 리뉴얼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으며, 문성혁 신임 해수부 장관 역시 “최선을 다해 서두르겠다”고 답했다.

낙포부두는 1974년 건설하여 항만이 노후화 돼 안전사고 위험이 높았다. 최근 안전성 조사결과에서 D등급 1선석, C등급 3선석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철근 부식상태가 심각해서 리뉴얼 사업이 시급하다.

또한 여수산단 27개 석유화학업체가 원료 하역 부두로 이용하고 있으나 체선율이 높아 물류비용부담까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 부의장은 “광양항 낙포부두 리뉴얼사업이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되면 국비 2006억원을 투입해서 3만톤급 1선석, 5만톤급 2선석, 길이 780m 규모의 리뉴얼 사업을 진행하게 되며, 이로 인해 국가산단의 원활한 물동량처리와 물류비 절감, 광양(여천)항 낙포부두 안전성이 확보 될 것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향후 낙포부두 리뉴얼사업이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되면, 여수산단 석유화학업체의 원활한 원료공급으로 여수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침체 된 국가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