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양파즙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양파는 여러 요리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식재료다. 양파는 단맛을 내고 영양소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양파는 즙을 내 섭취했을 때 더욱 효과가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양파즙의 효능과 부작용, 집에서 양파즙 만드는 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다양한 양파즙 효능으로는 퀘세틴 성분이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예방해 고지혈증 뿐 아니라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다. 퀘세틴 성분은 염증에 좋은 음식, 상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 세포를 막아주기 때문이다. 또 양파즙에 함유된 크롬 성분은 포도당 대사 항상성 유지에 효과적이며 인슐린 작용을 활동적으로 돕는다. 양파즙은 혈액이 응고되는 일을 막아주며 뇌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막아주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평소 건강 관리를 위해 양파즙을 먹을 것을 추천한다.

양파즙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주로 양파는 영양가 있게 섭취하려면 양파 껍질도 함께 먹는 것이 현명하다..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 양파껍질을 오랜시간 달여 만든 양파물이나 양파즙을 섭취하면 된다. 양파즙을 보관하는 기간은 보통 1년 정도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상온에 보관하면 상할 수도 있기 때문에 냉장보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파즙은 껍질과 함께 갈아 먹거나 토마토, 당근 등 다른 과일·채소를 함께 넣어 주스로 만들어 공복에 한 잔, 석식 전에 한 잔 먹는 것을 추천한다.

양파즙 섭취 시 부작용도 알아두자. 양파즙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 간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오히려 피로감이 높아질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 공복 상태를 유지하고 양파즙만 먹을 시 위장 건강에 좋지 않아 자제해야 한다. 평소 위가 예민한 경우 식사 전 양파즙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집에서 양파즙 만들기

1. 흐르는 물에 씻은 양파를 조각낸다.

2. 밥솥에 물과 양파를 넣는다.

3. 약 40분 정도 쪄서 건더기를 건져내면 양파즙이 완성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