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날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 등 8곳에서 폭발...정부, 스리랑카 테러 강력 규탄

부활절인 지난 21일(현지시간)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 북쪽 네곰보의 한 가톨릭교회에서 발생한 폭발로 내부가 부서진 모습.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부활절인 지난 21일(현지시간)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 등 8곳에서 연쇄적으로 일어난 폭발로 228명이 숨지고 450명이 다쳤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라닐 위크레메싱게 총리는 이날 용의자 13명을 체포했으며, 이들은 모두 스리랑카인이라고 말했다. 체포된 용의자 가운데 10명은 현지 범죄수사부에 넘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AP통신은 경찰이 용의자들이 콜롬보로 이동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차량과 용의자들이 사용한 은신처를 찾았다고 전했다. 

이번 연쇄 폭발에 대해 루완 위제와르데나 국방장관은 종교적 극단주의자들이 저지른 테러 공격으로 규정했다.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스리랑카의 수도 콜롬보에 있는 가톨릭 성당 한 곳과 외국인 이용객이 많은 주요 호텔 3곳에서 거의 동시에 폭발이 일어났다.

스리랑카 수도 콜롬보 북쪽 네곰보의 한 가톨릭교회에서 발생한 폭발로 내부가 부셔젔다.

비슷한 시각 콜롬보 북쪽 네곰보의 가톨릭교회 한 곳과, 동부 해안 바티칼로아의 기독교 교회에서도 폭발이 발생하는 등 모두 8곳에서 폭발이 발생했다. 

사고 소식이 알려지자 우리 정부는 22일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스리랑카 각지에서 무고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발생한 폭발물 공격으로 수많은 인명이 희생된 데 깊은 우려를 표하며, 이번 폭력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으로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과 유가족, 그리고 스리랑카 국민과 정부에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테러는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 될 수 없는 반인륜적 행위로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입장이며,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테러 척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프란치스코 교황

한편, 프란치스코 교황은 21일(현지시간) 교황청에서 부활 대축일 미사가 열리기 불과 몇 시간 전, 스리랑카의 성당과 호텔 등에서 발생한 테러를 규탄했다. 

교황은 "오늘, 부활 주일에 슬프게도 애도와 고통을 가져온 공격 소식을 들었다"며 "기도 중에 공격을 당한 현지 기독교 공동체와 그런 잔인한 폭력에 희생된 모든 이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황은 이어 "비극적으로 죽은 모든 이와 이 끔찍한 사건으로 고통받는 모든 이를 위해 기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