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의 다양한 원인과 빨리 낫는 법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입안에 염증이 생긴 부위를 구내염이라 부른다. 구내염은 여러가지 이유로 혹은 그 이유들이 복합돼 발생한다. 영양이 불균형한 경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입 안에 염증이 생기곤 한다. 구내염은 2주 내로 자연소멸 되지만, 자극을 계속 주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재발도 된다. 구내염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

 

구내염 원인 피로와 식사 습관에서 비롯

구내염은 불규칙한 식사나 피로가 쌓여 생긴다. 좀 더 근본적인 원인은 불규칙한 식사와 피로 누적으로 인한 비타민, 철분 부족이다. 구내염은 청결에도 연관이 있으며 충치나 외상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은?

구내염은 자극적인 음식을 되도록 멀리해야 한다. 비타민, 특히 비타민 B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한다. 연어나 시금치, 토마토가 구내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자칫 입 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딱딱한 음식도 당분간 거리를 둬야 한다. 입 안 염증 전용 바르는 약도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염증 부위가 심하게 따갑고 타는 듯한 감각이 들면 궤양으로 변이될 가능성이 있어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구내염 어떻게 예방할까

구내염 최고의 예방법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충분히 쉬고, 영양분로 고르게 섭취한다. 면역력 강화 음식은 토마토, 꿀, 홍삼, 연근, 가지 등이다. 면역력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구내염 발생 확률이 감소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