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방탄소년단 SNS)

사자성어 '화양연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 '화양연화'의 뜻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시간', '꽃다운 청춘시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화양연화'는 한자로 '花樣年華'라고 표기한다. 여기서 '화양(花樣)'의 뜻은 '꽃 같은', '꽃과 비슷한'이라는 뜻이며 '연화(年華)'는 '가장 좋은 나이', '가장 화려한 나이'라고 해석된다. '화양연화'와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금슬연화', '강구연월', '화풍난양' 등이 있다. 

'화양연화'는 '인생이 아름다운 순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방탄소년단은 '화양연화'의 원래 뜻과는 다른 의미로 뮤직비디오를 연출했다. 

방탄소년단은 '화양연화'의 뜻을 '불안하고 방황하는 청춘'이라고 해석하고 다양한 곡을 이 뜻에 맞춰 그려냈다. 

방탄소년단의 '화양연화' 노래로는 'I NEED YOU', 'RUN', '불타오르네' 등이 있다. 방탄소년단은 이 노래들을 통해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한 청춘이지만 속으로는 분명하지 않은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는 청춘의 모습을 보였다. 

'화양연화'는 영화의 제목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화양연화'는 양조위, 장만옥이 출연한 중국 영화로 왕가위 감독이 연출한 2000년 영화다. 이 영화는 제53회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과 기술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