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열차 상용화, ‘철의 실크로드’ 완성에 더 빨리 다가서는 기회 잡을 수 있어”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국회의원 / 김대환 기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신창현 국회의원은 10일 “수소열차의 가장 큰 장점은 경제성이다. 전기기관차 운행을 위해 필요한 발전소, 전차선 등의 인프라 구축비용이 안 들기 때문에 큰 폭의 예산 절감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신창현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수소열차 개발과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수소열차는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큰 이점이 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대체 시 탄소배출량을 51.9% 저감할 수 있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의원은 “지난해 정부는 ‘혁신성장전략투자방향’에서 수소경제를 3대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로 선정해 ‘수소경제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올해 초에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 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월 ‘수소경제는 우리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이라 말했다”며 “수소열차가 상용화된다면 발전소, 전차선이 필요 없는 무가선 열차라는 이점을 가지고 남북 철도 연결을 통한 ‘철의 실크로드’ 완성에 더 빨리 다가서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역설했다.

신 의원은 “수소에너지는 글로벌 기업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17년 다보스에서 발족된 수소위원회의 회원사는 2년이 지난 지금 13개에서 54개로 늘어났다”며 “일찍이 중국과 일본, 유럽 등은 수소열차 개발과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도 작년부터 수소열차 개발 대열에 합류,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2015년 파리기후 협정 체결에 따라 온실가스 30% 감축 목표달성을 위해 철도분야에서도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철도분양 대기오염물질 배출 주요 원인으로는 노후 디젤열차가 언급되고 있지만, 전기열차는 비상시 전원공급이 중단될 경우 운행이 불가능하므로 디젤열차를 모두 전기열차로 대체할 수는 없다. 수소열차 활성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