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 언론과 외교부 “지난 13일 홍콩 시위, 미국의 선동 있었다”

홍콩의 시위대는 12일 '범죄인 인도 법안' 저지 시위를 위해 국회인 입법회 밖 도로를 메우고 있다.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홍콩 범민주 진영은 오는 16일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에 약 10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저지 시위가 열릴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은 지난 9일 시위를 주도한 홍콩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6일 홍콩 도심에서 대규모 시위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홍콩 정부가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은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서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콩 야당과 시민단체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이 법을 악용할 수 있다.

민간인권전선은 "지난 9일 시위에 나온 100만 명의 시민이 다시 나올 것이다. 당시 나오지 않은 시민들도 12일 시위 때 경찰의 과잉 진압에 분노해 16일 시위에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2일 홍콩 시민이 입법회 건물 주변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를 벌였다.

이에 대해 경찰은 최루탄, 고무탄, 물대포 등을 동원해 강경 진압에 나섰고, 수십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홍콩 경찰이 최루탄을 발사하며 시위대의 해산을 시도하고 있다.

한편, 중국 관영 언론들과 외교부는 홍콩 시위의 대해 미국의 선동이 있었다며 비난 공세를 퍼부었다.

관영 환구시보는 지난 13일 사평에서 범죄자 인도법안에 반대하는 홍콩인들의 시위를 미국이 "선동"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신문은 "미국 의원들은 통제되지 않는 거리폭력 정치 운동으로 홍콩을 혼란에 빠뜨리기를 원하는 음침한 마음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톈페이룽 베이징항공우주대학 법학원 교수는 관찰자망 기고에서 “미국은 무역마찰이 첨예해지는 민감한 시기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며 “미국이 전략적 이익에 따라 중국을 억제하기 위해 홍콩을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은 어떠한 형태로든 홍콩의 일과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