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기를 제조·판매하는 주식회사 한울림 국악기가 제1회 온라인 해금 경연 대회를 개최한다. 

대한민국 최초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유튜브 플랫폼을 이용하여 개최된다.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졌던 국악 대회의 일률적인 스타일을 벗어나 지역적 한계를 넘고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함이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 또한 없다. 

8월 19일부터 8월 23일까지 초등부 · 중/고등부 · 일반부 · 아마추어 및 동호회 네 개 부문으로 나누어 접수하고 있다. 

참가방법은 간단하다. 자신의 연주 영상을 찍어 한울림 이메일로 연주 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영상은 검수 후 한울림 국악기 채널에 전시되며 누구나 참가자의 영상을 조회할 수 있다. 심사는 일반인 심사 50% (유튜브 좋아요 수) + 전문가 심사 50%로 결정된다.

각 부문별로 금상·은상·동상이 주어지며 부문별 1위 수상자 중 전문가 심사를 통해 ‘전체 대상’을 뽑는다. ‘일반부 금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300만원 상당의 해금을, 전체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최고급 한울림 장구가 추가로 주어진다. 이외에도 푸짐한 상금과 상품이 주어지니 해금을 조금이라도 연주할 수 있다면 한 번 참가해보면 어떨까. 자세한 사항은 한울림 국악기 홈페이지나 한울림 국악기 블로그를 참고하면 된다. 

영상은 8월 28일부터 유튜브 ‘한울림 국악기’ 채널에 전시된다. 

한울림 국악기의 최광식 대표는 “온라인 해금 경연 대회의 첫 발걸음을 지켜봐 주시고 많이 성원해 주신다면 머지않아 명실상부한 온라인 해금 축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