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문 대통령에게 회담 제안했지만 성사 여부는 불투명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회담을 제안했다. / 김대환 기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15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일본 경제보복 대응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을 어떤 형태로든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의 회담 성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여당과 야당 사이에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안 등의 지뢰 같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어, 청와대의 국회의 협력 분위기는 언제든 깨질 수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문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과 1대1 회담이 아닌 5당 대표 회동도 모두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알렸다.

황 대표는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 저와 한국당은 청와대가 진정성을 갖고 노력한다면 해법을 제시하고 힘을 보탤 자세와 각오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를 통해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은 항상 준비돼 있다"고 알렸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황 대표가 사실상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수락한 것으로 보여 환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당과 야당은 풀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대표적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건과 정경두 장관 해임안이 대표적인 예다.

이날은 윤 총장 후보자 국회청문보고서 채택시한이다. 하지만 한국당 등 야당의 거부로 처리가 불투명하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오는 16일 윤 총장 후보자를 정식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야당의 반대에도 문 대통령이 윤 총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정국이 급경색 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한, 한국당은 '북한 목선 속초항 입항 사건'의 책임을 물어 정 장관을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정 장관 해임을 위한 국회 본회의를 오는 18일과 19일에 걸쳐 열자고 민주당에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오히려 한국당에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북한 목선 입항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와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해 18일과 19일 양일간 본회의를 요구하고 있다. 추경을 처리하지 않겠다는 본심이 드러난 것으로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렵사리 문을 연 6월 임시국회를 묻지 마 추경의 거수기 국회로 만들려던 여당이 이제는 국방장관의 방탄국회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